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19년 9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19년 9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19-08-30 조회 984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9월(최종).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읽어주는 천안사랑소식지 9월호입니다.

애국충절의 고장 천안에서는 매년 조국과 민족을 위해 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넋을 기리기 위해 유관순열사 추모제를 거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그 의미가 더욱 뜻깊은데요. 오는 9월 28일은 유관순 열사가 옥에서 숨을 거둔 날이죠. 이 날 유관순 추모각을 찾아 유관순 열사에게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의 감사한 마음을 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6면에는 천안의 대표 축제죠. 천안흥타령춤축제에 대한 소개글이 실려있습니다.
천안흥타령춤축제는 6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대표 공연예술제로 선정돼 국내 최고, 최대의 춤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오는 9월 25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9일까지 5일간 천안삼거리공원 및 천안시 일원에서 세대와 인종,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는 춤들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모두가 무대의 주인공이 되는 흥의 축제 천안흥타령춤축제에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 바랍니다.

9월에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있죠.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함께 누리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바로 명절 장보기인데요. 9면에는 추석맞이 명절 장보기 알뜰살뜰 노하우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천안의 대표 시장인 천안중앙시장과 병천시장을 비롯해 천안역전시장, 성환이화시장, 별빛우물성정시장, 천안농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한 정보와 함께 명절 장보기 TIP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면에는 우리마을 이야기 코너로 동면 행암리 낙수암과 행암바위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낙수암이 있는 사루게 입구에는 조선 중기의 명신인 우암 송시열이 묫자리를 보러 다니던 중 행암리를 추천받고 이곳에 들려 머물면서 바위에 ‘낙수암’ 석자를 새겼다고 구전되고 있습니다. 행암리에 살던 주석영이라는 선비는 글을 지어 낙수암 옆에 새겨넣었다 죽는 날까지 목천의 선비들로부터 감히 우암 선생님 글 옆에 낙서를 했다고 혼이 났다고 합니다. 또 행암리 마을에는 ‘행암’이라고 새긴 글자 7개가 숨겨져 있는데 이것이 모두 발견되면 동네가 없어지고 변괴가 생긴다는 이야기가 구전되어 오고 있습니다.

11면에는 70만 천안시민의 염원!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천안 유치 성공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축구종합센터는 47만 8,000㎡ 부지에 천연, 인조잔디 구장 12면과 관중 1,0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소형스타디움으로 건립되는데요. 이밖에도 축구박물관, 풋살장, 테니스장, 수영장을 포함한 실내체육관 등이 들어서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이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사업은 도시개발사업 방식으로 토지매입 후 부지 조성을 완료하고 예산확보와 행정절차 등을 거쳐 2021년 3월에 착공해 2023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될 전망인데요. 이번 축구종합센터 유치로 천안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축구 중심지로 급부상하게 될 전망입니다.

11면은 천안의 맛 코너로 서북구의 맛집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천안시는 맛과 질이 우수하고 서비스가 뛰어난 음식점을 ‘천안 맛 집’으로 선정하고 있는데요. 천안시 서북구에 위치한 19곳의 천안 맛 집과 대표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면에서는 추석 연휴 장거리 주행 후 자동차 관리법에 대한 꿀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장거리 운전 후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타이어 공기압과 과도한 마모를 체크해야 하고요, 엔진오일 누유 현상은 없는지, 엔진 오일 점검막대를 이용해 오일의 적정량을 확인해야합니다. 그리고 냉각수는 충분한지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15면에는 치매예방을 위한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기억력과 관련하여 수면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수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면의 질이 나쁜 것이 치매의 원인이 된다는 보고들이 발표되고 있는데요.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그렇지 않는 사람에 비해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의 위험성이 약 2.3배 높다는 연구가 보고 됐구요, 밤에 자주 깨 조각잠을 자는 사람이 그렇지 않는 사람에 비해 전반적인 인지기능 저하, 언어적 유창성의 감소 역시 2배 이상 높다고 하니 중년의 나이부터는 수면의 질과 수면 시간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는 빨리 대처하는 것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16면에는 천안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대한 소개 글입니다.
천안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여러 상설사업과 특화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들을 위한 각종 상담과 한국어 교육, 우리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한 사회통합프로그램 사업이 대표적인데요. 이 외에도 이민자 자녀들을 위한 언어발달지원 프로그램, 취업 및 창업 지원 등을 펼치고 있고요.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천안시외국인주민문화교류지원센터’ 등 특화사업을 운영하며 우리나라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이 없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18면에는 알아두면 유익한 천안시정 소식이 실려있습니다.
먼저 오는 9월 27일까지 2019년 3분기 주민등록사실조사를 추진합니다. 중점 조사 대상은 거주불명자, 8월 5일~9월 27일 기간 중 사망의심자로 조회된 자, 장기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아동 등 교육기관에서 요청한 자 등인데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자치민원과 혹은 구청 민원지적과, 읍면동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천안시 아동수당 확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천안시에서는 9월부터 아동수당을 만6세에서 만7세로 확대 지원합니다. 지급금액은 10만 원이며 아동수당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미신청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 여성가족과로 문의하면 됩니다.

천안시에서는 장사 시설 및 이용료, 장사행정 절차 안내와 통합화장 예약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장례 및 문상절차에 대한 정보 제공, 관련 행정 절차를 안내해 도움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노인장애인과로 문의하거나 동남구청, 서북구청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9월은 재산세와 환경개선부담금 납부의 달입니다.
재산세는 과세기준일 6월 1일이며 납부기간은 오는 9월 30일까지이고 전국금융기관 및 인터넷, 신용카드로 납부하면 됩니다.
하반기 환경개선부담금은 오는 9월 30일까지 납부하면 되는데요. 부과대상은 경유자동차로
위택스 및 지로 홈페이지나 고지서, 가상계좌로 납부하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환경정책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건강 증진 프로그램 ‘마인드 힐링’을 소개합니다. 동남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동남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오는 10월 29일까지 매주 화요일 진행됩니다. 마음건강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은 동남구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유입차단 방역에 대한 안내입니다.
치사율 최대 100%를 보이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요즘인데요. 발생국가는 가급적 여행을 자제하고 귀국 시 돈육 휴대 축산물 반입금지 및 양돈농가와 최소 5일간 접촉 금지 등의 수칙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A형간염 바로알기에 대한 정보가 실려있는데요. A형간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본부 국번없이 1399 또는 서북구보건소 감염병 대응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9월부터 여성취업 및 교육정보를 ‘천안 여의주’ 게시판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 제공합니다, ‘천안 여의주’ 게시판에서는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취업대비 프로그램, 여성 근로자 구인 구직 등에 대한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까요. 많은 이용 바랍니다.

다음은 천안YMCA 국비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입니다. 고령자 인재은행, 2019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Y틴 동아리 모집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면에는 “천안시 장애인 편의시설 지도” 천안愛놀자 매핑 함께 해요 라는 주제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천안愛놀자 매핑은 어플을 통해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를 수집하고 지도로 만들어 장애인과 노약자들에게 활동영역을 넓혀주고 이동권을 높여주기 위한 시스템인데요. 앱 설치 방법 등을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면은 의정소식으로 천안시의회 제224회 운영 결과, 미래의 주역 ‘제1기 천안시 청소년의회’소식 등에 대한 내용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26면은 문화마당 코너로 이달의 추천도서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앤드루 앙의 <보통 사람들의 전쟁>, 강준만의 <바벨탑 공화국>, 유성호의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간다>, 최혜진의 <북유럽 그림이 건네는 말>이 실려있습니다.





27면에는 도서관 속 문화산책 코너로 천안에 위치한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28면에는 영화산책 코너로 천안지역 도서관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수 있는 영화 상영 정보가 실려있습니다.

29면에는 9월 달을 보다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 소식 정보가 담겨있는데요. 천안예술의전당 개관 7주년 기념공연<BRAVO VINCENT>, 임진왜란 진주대첩의 영웅 <충무공 김시민 특별전>, 문화가 있는 날 가을날 미술관 영화 산책 등 흥미로운 문화 행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0면에는 홍보협약도시 청주시의 2019 청원 생명 축제에 대한 홍보 글이 실려있습니다.

31면에는 다가오는 추석명절을 맞아 선물하기 좋은 천안 농특산물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보랏빛 가을단맛 하늘그린 거봉포도, 시원하고 달콤한 하늘그린 배, 고소한 건강의 맛 하늘그린 호두, 한국인의 술 두레앙 브랜디와 도솔 연미주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이번 추석엔 맛 좋고 품질도 우수한 천안의 농특산물로 선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2면은 생활 속 법률문제를 쉽게 풀어보는 생활법률 코너로 계약금의 법적성질에 관한 내용이 실려있는데요. 계약금을 지급한 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하여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하는 경우, 계약금의 반환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사례와 이에 대한 법률 상담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이어서 독자솜씨 코너입니다.

<내 고향> 권영학

풀내음이 가득한 시골터/좁은 흙길이 정겨운 곳/ 걷기만 했던 추억길

봄, 여름 땀 흘리고 가꾸며/가을이면 풍요로움이 익는 곳/
겨울엔 행복으로 수놓는 온돌방 사랑터

감 홍시가 열리고/밤송이가 크게 입 벌리며/빨갛게 대추가 익어가는 마을

평생을 그려도 한이 없는 고장/저녁노을처럼 아름다운 나의 쉼터/
한가위 송편떡이 그려지는 동그란 내 고향

<빗방울> 최유현

손바닥만 한 아파트 어린이 놀이터/아이들은/뛰어다니고 공차고 자전거 타고 노는데/
자세히 보아야 보이는 개미들은 먹고살기 위해 분주히 돌아다닌다

아이들에게 개미 죽는다 소리쳐 봤자지/개미에게 위험하니 빨리 집에 가라고 외쳐 봤자지/

때마침 빗방울 떨어지니/다들 잽싸게 제 집에 가네요


34면은 독자마당 코너로 독자분들이 지난 달 천안사랑 소식지 8월호를 읽고 느낀 점을 고이 적어 보내주신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그리고 도전! 천안사랑 퀴즈!가 실려있는데요. 천안ㄴ시에는 총 2건의 국가 지정 천연기념물이 있죠. 호두나무인 ‘광덕사 호두나무’와 ‘이것’ 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9월호였습니다.
고맙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25 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