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 관람시간
    하절기(3월~10월) 09:00 ~ 18:00
    동절기(11월~2월) 09:00 ~ 17:00
위대한 불꽃 유관순

천안시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사적지를 방문한 후 몇 가지 아쉬운 점들.. 글의 상세내용

『 사적지를 방문한 후 몇 가지 아쉬운 점들..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사적지를 방문한 후 몇 가지 아쉬운 점들..
작성자 이** 등록일 2015-12-12 조회 1418
첨부 건의 사항 첨부 자료.hwp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은 천안 지역 학생입니다.

 

몇 주 전 여가 시간을 이용하여 친구와 함께 이곳 유관순 열사 기념관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이 곳 기념관을 돌아보며 유관순 열사뿐만 아니라 일제 강점기 시기에 항거하다 순국하신 많은 애국지사들의 뜻을 기리고 그 당시의 시대상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볼 수 있었던 시간들이 되어 너무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시간들은 보내는 중에 몇 가지 이용 면에서 아쉬운 점들이 있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유관순 열사 기념관에서 가장 가까운 화장실 시설을 말씀드립니다.

주차장과 연결되어있는 휴게소 왼편 화장실에는 남녀 화장실 각각 안쪽에 장애인과 노약자분들을 위한 화장실 칸이 따로 마련되어있고 그것을 이용하는 데에도 전혀 지장이 없도록 잘 관리되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고 미소가 절로 지어졌습니다.

하지만 기념관과 가까운 화장실에는 남녀 화장실 입구 가운데에 장애인과 노약자분들을 위한 하나의 화장실이 놓여있다는 부분에서 조금 아쉬움이 남았습니다이 곳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장소에도 이와 비슷하게 설치되어있는데 정작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 분들은 자신의 성이 존중받지 못하다는 느낌을 받아 사용하더라도 많은 불쾌함을 느낄 것 같아 마음이 조금 불편하였습니다혹시 나중에라도 시설 공사를 하게 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장소인 만큼 한 번 더 신경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특히 이곳에서 가장 시급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그렇게나마 설치되어 있는 시설이 다양한 청소도구들로 꽉차있어 아예 이용조차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시설이 있어도 이용하는 분들은 사용하는 데에 있어 충분한 공간을 얻지 못해 뒤돌아 서야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하는 사람들 모두가 깨끗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청소를 맡아 주시는 분과 화장실을 이용하는 분들 모두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청소 도구들(수로 시설을 갖춘)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해 주었으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안내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관광 안내소에서 누구든지 받아 볼 수 있는 안내 책자에는 추모각으로 올라가는 부분에 대한 길 안내가 조금 단순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주차장 입구에서 안쪽을 바라보면 아주 높은 계단 위에 추모각이 놓여 있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하지만 이곳에는 유관순 열사 기념 공원 쪽을 통해 길게 둘러 있는 경사길이 있어 시간은 좀 더 오래 걸리지만 계단을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는 분들이 여유 있게 걸어 올라갈 수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너무도 좋은 길임에도 불구하고 이곳 길 안내 표지판이나 안내 책자에는 제대로 표기되어 있지 않아 계단을 이용할 수 없는 장애인이나 노약자 분들은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높은 계단을 보며 당황해 하며 길을 헤매거나 심지어 돌아서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이 부분을 안내 책자에 표기를 해주시고 경사면 길로 안내할 수 있는 표지판을 세우는 등 길 안내에 좀 더 신경을 써주신다면 누구든지 이곳 유관순 열사 기념관 관람과 추모 길에 집중을 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시라도 유관순 열사 기념공원 옆 주차장에 장애인주차 공간을 만들어주신다면 그분들이 좀 더 안전하고 기념공원 쪽 낮은 경사를 이용해 유관순 열사 동상과 기념관추모각 등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위의 내용과 더하여 의견을 내어 봅니다.

또한 눈이 내리는 계절이기에 곳곳의 많은 경사면 길에 제설과 손잡이에 스티로폼 제 덮개를 덮어 주시는 등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여 주신다면 다양한 이용객들이 추운 겨울에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방문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곳 유관순 열사 기념관에는 위의 내용을 제외하고서는 건물입구에는 양 자동문이 설치되어있고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휠체어를 대여해줄 뿐만 아니라 작은 턱들도 경사면을 만들어 이동하는데 큰 무리가 없도록 하였고곳곳에 있는 계단 옆에는 항상 경사면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등 모든 방문자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추모객으로 올라가는 왼편 경사면에는 안전 손잡이가 없었습니다그 곳에도 안전 손잡이를 설치해주셨으면 합니다.

 

몇 가지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하지만 이런 세세한 것까지 배려하는 부분들도 많아 따뜻한 마음으로 머물 수 있었습니다.

덧붙여 제 작은 의견들의 이해를 돕고자 파일은 첨부하였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역사지인 이곳의 관리에 항상 힘써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너무 감사드립니다앞으로도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여주세요~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삭제

사적지를 방문한 후 몇 가지 아쉬운 점들.. 글의 답변

『 사적지를 방문한 후 몇 가지 아쉬운 점들.. 』글의 답변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답변 RE: 사적지를 방문한 후 몇 가지 아쉬운 점들..
작성자 관** 등록일 2016-03-14 조회 1331
첨부  

귀하의 순국선열에 대한 존경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홈페이지 개편으로 인하여 신속한 답변을 해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우선 첫번째 화장실에 관한 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남녀 화장실에 장애인 화장실을 설치하기 위해선 화장실에 대한 전면 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유관순열사 사적지는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보호구역 안에 있는 화장실을 리모델링에는 여러가지 규제가 걸쳐있어서 현재로서는

 

시원한 해결책을 드리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다만 청소도구는 청소도구함을 따로 만들어 보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둘레길 안내는 유관순 리플릿을 다시 제작할 때 정보를 넣어서 관광객들이 알기쉽도록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나머지 제반 사항에 대해선 예산 확보 후 추진하도록 검토하겠습니다.

 

사적지에 대한 관심과 좋은 건의 사항에 대하여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수정 답변삭제 답변 목록 링크복사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