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행복한 삶, 건강한 삶

토양이란?

  • facebook
  • print
토양오염관리의 자세한 내용은 토양지하수와 관련된 정책·정보와 통계현황 및 지리정보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환경부의 토양지하수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토양지하수종합정보시스템 바로가기

토양환경

토양은 공기, 물과 더불어 사람뿐만 아니라 동·식물 및 토양생명체의 생존기반이라는 절대적인 기능을 갖고 있으며, 환경의 핵심부분이다. 토양은 인위적인 증식이 거의 불가능하며, 한정된 환경용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환경을 유지, 보존하는 물질순환기능과 유해물질의 혼입에 대한 여과·완충기능 및 자연균형 조절기능과 같은 생태적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파괴는 결국 먹이사슬을 통하여 사람을 포함한 생태계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산업시설의 생산 활동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각종 중금속, 유·무기화합물 등은 토양에 침투되어 토양생태계의 균형파괴와 오염물질의 집적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오염물질 중에서도 대기나 수질오염물질의 경우에는 자연현상에 의하여 확산.회석된거나, 자체적으로 정화·제거되는 경우도 기대할 수 있으나 토양오염은 인위적인 복원을 하기 전에는 자연적인 정화나 치유 등을 기대하기 어렵고 국소적 오염 상태가 지속되므로 환경에 큰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라, 토양오염으로 인한 건강한 및 환경상의 의해를 예방하고 토양을 적정하게 관리. 보전함으로써 모두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함을 목적을 토양환경보전법이 1995.01.05. 제정되어 1996.01.06.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그 범위는 사업 활동과 기타 사람의 활동으로 인한 오염으로 국한하였고, 사람의 건강 및 환경의 피해를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토양오염실태조사

천안시는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하여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공장폐수유입지역, 원광석·고철 등의 보관 사용지역, 금속제련소지역 등 토양오염우려지역 종류별로 자료조사, 현지방문 등을 통하여 토양오염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토양오염실태조사는 매년 3월~10월경 진행하여, 12월31일까지 조사결과를 충남도에 보고하고 토양지하수정보시스템에 입력하고 있다.2020년 현재 20개 지점을 선정하여 조사할 계획이며, 2019년도 조사결과 19개 지점에 대하여 모두 기준 이내로 조사되었다.

토양오염실태조사 대상지역 선정현황
토양오염실태조사 대상지역 선정현황
지점/구분 산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공장폐수
유입지역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관련지역
교통관련
시설지역
철도관련시설 및
철도폐침목 사용지역
어린이 놀이
시설 지역
수량(20) 5 2 2 4 3 4
토양오염실태조사 조사항목
토양오염실태조사 조사항목
구분 조사항목 비고
중금속 등 Cd, Cu, As, Hg, Pb, Cr+6, Zn, Ni 등 22개 항목
토양산도 pH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자연환경팀
담당자 :  
이은지
연락처 :  
041-521-5459
최종수정일 :
2020-09-15 1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