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추천여행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이종석
구분
제목 천안 플랜테리어 성지! 천안시 산림조합 임산물 종합유통센터


플랜테리어 라는말 들어보셨나요? 식물(plant)과 인테리어(interior)의 합성어로 식물로 실내를 꾸밈으로써 공기정화와 심리적 안정을 얻고자 하는 인테리어 방식입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공기정화기능을 가진 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플랜테리어라는 신조어가 생겨나며 인기를 끌고 있는 인테리어 입니다.



지난 주말 삭막한 집안 분위기를 바꿔 보기 위해 천안 꽃집, 화훼단지 등을 검색하다 알게 된 곳. 보자마자 '여기다! 여기가 찐이다~'를 외치며 바로 찾아간 곳. 바로 '천안시 산림조합 임산물 종합 유통센터' 입니다. 



천안시 산림조합은 1962년에 설립되어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하고, 그 구성원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량동에 위치한 임산물 유통센터는 임업인 소득증대와 천안시민을 위하여 질 좋고 값 싼 임산물과 수묘를 공급 하는 것을 역점사엄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숲과 함께 조합원과 함께 미래의 꿈과 희망을~’ 이라는 슬로건으로 지역 주민을 위한 각종 강의개설 및 어린이식물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태조산으로 가는 유량동 초입에 위치한 이곳은 큰 규모에 놀랄수 밖에 없습니다. 주차장도 넓고 야외에는 수목들이 빼곡하게 심어져 있습니다. 각 건물마다 구성이 다른데 작은 식물을 파는곳, 화분을 파는곳, 임산물 상품을 파는곳 등등 여러곳을 돌아다니지 않고 한곳에서 모든것을 해결할수 있어 편리합니다.



정말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이있는데 야외에는 소나무등 묘목이 많습니다. 특히 정말 다양한 종류들의 수국들이 많아서 지금은 많이 졌지만 활짝 폈을때 오면 수국 축제를 천안에서 즐길수 있을것 같습니다. 



실내에는 작은 식물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인장, 다육이 종류부터 열대식물과 허브까지 없는 것 없이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이 있습니다. 요즘 플랜테리어로 각광 받고 있는 유칼립투스, 극락조, 몬스테라 까지 식물을 좋아하시거나 플랜테리어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천국 같은 곳입니다. 식물들도 모두 건강하고 저렴한 가격에 비해 튼튼해 보입니다.



각 식물의 특징과 관리법, 가격이 모두 붙어 있어 내게 필요한 식물을 내가 고를수 있다는 장점과 아이들에게는 식물관의 역활 또한 하고 있습니다. 조합원 분들이 곳곳에 많이 일하고 계셔서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시면 정말 상세하게 잘 설명 해주십니다. 식물은 사는 것 보다 잘 키우는 것이 문제인데 우리집 환경에 맞는 식물을 고를수 있어서 좋습니다.


식물 종류가 너무 많아 몇번을 돌아보고 고른 것들 중에서 또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 다섯개로 겨우 줄였습니다. 미세먼지나 공기정화에 좋고 실내에서도 잘자랄수 있는 반음지 식물이라 플랜테리어로 인기가 많은 보스턴고사리,테이블야자, 홍콩야자, 스파트필름과 향이 너무 좋아 선택한 로즈마리 입니다.



식물을 고른뒤엔 옆건물로 이동하여 화분을 고르러 이동합니다. 화분도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고르는데 한참이나 걸렸습니다.  여러 화분에 식물들을 넣어보고 결국 요즘 인기가 많은 토분 화분들로 통일하여 선택을 했습니다. 토분도 다양한 색과 사이즈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가격 또한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가격과 비슷하게 저렴했습니다. 화분을 고를때는 팁은 지금 딱 맞는 사이즈보다는 150%정도 큰 화분을 고르는게 식물성장에도 좋고 다시 분갈이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수 있습니다.



화분까지 고르면 이제 계산을 합니다. 이곳에서 분갈이도 해주기 때문에 계산시 미리 말씀해주시면 분갈이 비용까지 함께 계산을 해주십니다. 분갈이 비용은 화분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로즈마리만 큰 화분이라 3,000원, 나머지는 2,000원 이였습니다. 

주말이라 손님들이 꽤 많아서 줄을 선뒤 분갈이를 합니다. 정성껏 해주시는데 전문가라 속도가 엄청 빠르셔서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평일에 오시면 더 정성껏 예쁘게 해주신다고 하시니  조용한 평일시간을 이용하여 방문 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분갈이가 된 화분을 차에 실어놓고 다른곳 구경을 가봅니다. 이곳은 다양한 임산물을 판매 하는 곳입니다. 나물류부터 시작해서 산삼주, 능이주 등 술과 각종 목공예품, 농기구 등이 모두 구비되어있는 마트 같은 곳입니다. 임산물 생산지를 직접 방문하여  엄선된 제품들만 판매한다고 하니 믿고 구매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다양한 식물들과 원예도구, 그리고 교육이 함께하는 천안시 산림조합 임산물종합유통센터는 지주가 되려면 산을 가지고 있어야만 하지만 회원가입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시면 일정금액 포인트 적립이 된다고 하니 꼭 가입하셔서 포인트를 모으는 것도 좋겠죠?


한곳에서 모든것들이 해결되고 규모만큼이나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 이곳에서 플랜테리어 한번 도전해보세요.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태조산길 27

영업시간: 매일 08:00~18:00 연중무휴(명절당일만 휴무)

전화번호: 041-551-7084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