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관광체험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이지현
구분
제목 천안 아이와 가볼만한 곳 천안홍대용과학관에서 놀자!


천안 아이와 가볼만 한 곳 천안홍대용과학관에서 과학과 놀자! 




전화: 041-564-0113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장산서길 113 홍대용과학관


영업시간 

전시관 10:00 - 18:00

천체투영관 10:00 - 22:00

관측실 15:00 - 22:00

월요일휴관


공식홈페이지

http://www.cheonan.go.kr/damheon.do






천안아이와가볼만한 곳인 천안홍대용과학관은 홍대용선생님의 과학적 성과와 철학적 사상을 알아 볼 수 있으며, 우리선조들의 시간측정, 천체관측 및 기상관측 등을 하는데 사용했던 천문의기를 살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과학체험관과 트릭아트, 국내 최초 3D천체투영관이 있는 우주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자라날 수 있는 멋진 장소입니다. 

주말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홍대용선생님에 대해서도 알고, 과학과 우주를 놀이로서 이해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얻기 위해 홍대용과학관에 방문했습니다. 





홍대용과학관 입장은 유료입니다. 천안&아산 사람들은 50% 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요금과 할인에 관한 내용은 홍대용과학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홍대용과학관은 1층 - 야외의 달빛마당, 천체투영관,다목적강당, 2층 기획전시실, 3층 전시실(체험관,홍대용주제관,과학사전시관),영상강의실, 4층 주 관측실, 보조관측실,교육세미나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체투영관에서는 밤하늘의 별자리나 우주유영 등 천체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뿐 아니라 여러 주제별 2D, 3D 영상 또한 관람할 수 있습니다. 홍대용 주제관에서는 조선후기 활동했던 실학자이자 과학사상가인 담헌홍대용선생님의 젊은 시절부터 그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그의 여러 국가제도와 과학사상과 삶을 옅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학체험관에서는 우주게임,지질여행,무중력체험,원심력자전거를 체험해보며 중력이 없는 우주공간이란 어떤 것인지, 탐사선을 타고 달 표면을 여행을 한다는 것은 어떤것인지 직접 체험 해 볼 수 있습니다.  



 


3층 전시실 입구는 홍대용 주제관부터 시작합니다. 홍대용선생님은 젊은시절 청나라 북경에 방문하게 되어 다양한 서양문물을 접하게 되는데, 이때 천문학과 과학사상에 대한 많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넓은 세상을 보아야 더 넓은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은 똑같은 것 같습니다. 홍대용선생님은 의산문답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평평한 땅이 아니라 둥글게 생겼다는 지구구형설과 우주는 헤아릴 수 없이 매우 넓으며 셀 수 없이 많은 별들이 우주에 존재한다는 우주무한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지금으로선 당연하게 알고 있는 지식이지만 그 당시엔 파격적인 주장이었다고 합니다. 








터치화면을 통해 담헌홍대용선생님의 삶과 일화를 만화로 볼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그려져 아이들도 관심을 가지고 홍대용선생님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우주탐사선을 타고 태양계의 행성들을 탐험해보는 '지질여행'입니다. 정말 우주에서 탐사선을 타고 탐험을 하는 듯 운전대를 잡고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최고의 인기 입니다. 그냥 놀이 같지만, 이런 경험을 통해 막연한 우주공간이 어떤 지질적 특징이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습니다. 





무중력체험도 해볼 수 있는데요. 우주선모양을 한 기구에 탑승하면 천천히 올라갔다가 무중력 상태로 내려오게 됩니다. 성인은 탑승할 수 없습니다. 무중력의 느낌이 신기하고 재미있어 아이들은 마치 놀이기구 타듯 좋아합니다. 






원심력 자전거는 키 155cm 이상의 사람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페달을 힘차게 굴리면 그 원심력으로 360도 회전을 하는데요. 처음엔 무섭지만 나중엔 재미가 있습니다. 어지러우니 3바퀴 정도가 적당한 듯 합니다. 원심력자전거 체험은 운동화착용을 해야 하며, 체험관에 체험용 운동화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과학,우주,홍대용 선생과 관련된 탁본체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을 마치면 '홍대용과학관'이라고 쓰여지 도장도 찍어봅니다. 









각종 체험을 마치고 나면 전시를 관람하는 코스로 이동합니다. 우리가 여행을 다닐 때 지도,네비게이션을 보듯이 밤하늘의 별을 찾을 때에는 하늘의 지도가 필요한데, 우리 옛 조상들은 밤하늘의 지도인 '천문도'를 만들어 별을 관측해왔습니다. 조선초기의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는 4계절을 통틀어 관찰할 수 있는 모든 별들의 위치와 28수 등의 동양별자리가 표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해,달,그리고 하늘을 주관하는 사방신에 대한설명등 당시의 우주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천상열차분야지도와 현주일구,정남일구,천평일구,혼천의,간의,양부일구,일성정시의 옛 천문의기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입체적으로 태양계와 하늘의 별자리를 관찰해볼 수 있습니다. 그냥 보기만 하는 전시가 아니라 직접 눌러보고 만져보는 전시가 많아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우주와 과학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버튼을 누르면 태양양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수성,금성,지구,화성,목성,토성,천황성,해왕성- 태양계에 불빛이 들어오며 설명이 나오는 것이 재미가 있어 아이들이 한참을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홍대용과학관의 또 다른 재미는 바로 트릭아트 포토존 입니다. 우주,밤하늘,그리고 다양한 천체들과 함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트릭아트는 1층의 야외, 2층,3층에 총 6개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홍대용과학관에서 즐거운 전시관람&체험을 마치고 야외의 달빛마당으로 나왔습니다. 하늘에 있는 천체들의 움직임과 모양을 나타낸 천구의 - 혼상, 천체들의 위치를 관측할 수 있는 조선시대의 천문관측기구 소간의, 국내최대규모로 복원된 해시계 앙부일구를 가까이에서보고 국내 최대규모의 인간 해시계 인간해시계로 직접 현재시간을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천안홍대용과학관은 아이와가볼만한곳으로 행성관측행사,개기일식관측행사등 다양한 정기행사,비정기행사도 진행합니다. 아이들이 재미있고 즐겁게 과학과 우주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곳! 천안홍대용과학관에 많은 방문 바랍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