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관광체험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김용선
구분
제목 천안박물관 기획전시-천안관아 옛공공기관,공무원들은 어떻게 일했을까?


천안박물관은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천안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 천안의 역사를 소개하는 곳입니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체험하며 천안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다다어린이체험관, 천안의 역사를알 수 있는 3층의 상설전시와 흥미로운 전시를 볼 수 잇는 1층 기획전시실까지 있어 가끔 들러 관람하기 좋은 장소 입니다.

지금 2층 기획전시실에서는 ‘천안의 관아’라는 주제로 특별전시가 있습니다. 지금의 시청, 행정복지센터는 어떤 형태였고, 옛 공무원들은 어떻게 생활 하고 일했었는지를 재미있게 알 수 있는 전시입니다. 특히 내가 사는 고장의 관아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천안은 하늘아래 가장 편안한 곳이라는 뜻을 가진 도시입니다. 천안 삼거리는 예로부터 영남과 호남 그리고 충청의 문물과 사람이 만나고 어우러지는 만남과 교류의 장이며 교통의 요지 역할을 한 충남의 중심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천안의 역사와 이야기를 담은 천안박물관!그리고 특별전시까지 함께 보시겠습니다.






 

입구부터 멋진 천안박물관으로 들어섭니다. 바로 정면에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면 1층의 식당,매점이 있는 곳이 나오고 이곳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양쪽에 있는 계단을 오르면 바로 2층 기획전시실이 있는 곳으로 연결됩니다.





2023년 3월 31일까지 이어지는 특별전시인 ‘천안의 관아’ 가 한창입니다.

관아는 객사,향청,질청,창고등의 시설이 설치되고 그 중핵심시설은 수령이 집무를 보던 ‘동헌’과 왕을 상징하는 전패를 봉안한 지방관의 의례공간이며 동시에 지역을 방문하는 사신의 숙박시설인 객사가 있다고 합니다. 우선 ‘관아’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전시를 관람하라는 뜻에서 입구에 관아에 대한 설명이 써있었습니다.







천안지역 관아의 어제와 오늘 홀로그램이 입구에서 맞아줍니다. 한쪽으로 가면 옛 관아의 모습이, 또 반대편에서 서서 바라보면 근대의 천안 풍경이 보입니다.

또 중앙에서 보면 한눈에 옛 천안의 관아, 오늘 날의 천안 지역을 볼 수 있습니다.

옛 관아의 모습 사진을 보니 이 시대에 사진을 어떻게 찍었을까 궁금해 집니다. 마치 드론으로 찍은 것 같은 풍경. 이러한 사진들이 남아있어서 우리가 지금까지도 그 역사를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기획전시에는 정말 다양한 천안관아의 역사를 볼 수 있었는데요. 저는 전시품들도 흥미로웠지만, 벽면에 쓰여져 있는 정보들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월급날을 기다리는 옛 공무원들의 모습. 옛 공무원들은 어떻게 월급을 받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써있는데요. 귀여운 만화까지 그려져 있어서 눈길이 가고, 예나 지금이나 월급날을 기다리는 건 다 똑같구나~라고 공감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조선시대 관원, 즉 공무원들의 출퇴근 시간은 어땠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기록을 좋아하는 우리 민족은 조선시대에도 출,퇴근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 근무일지를 철저하게 기록하고 관리해 승진과 좌천, 포상과 처벌에 반영했다고 하는데요. 오늘 날의 우리 직장인들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호패와 옥보, 각대 등 조선시대 천안 관아에서 사용되었던 물건들을 볼 수 있으니 찬찬히 전시를 관람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기획전시 ‘천안의 관아’ 마지막에는 상소문이라는 벽면이 있습니다.

자유롭게 관람 후기나 바라는 점을 적으면 되는데요. 아이들이 고사리 손으로 쓴 글귀들이 눈에 띄었는데, 대부분 “더 다양한 체험”을 바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박물관이 지루하고 고리타분 하지 않고 놀고, 체험하며 역사를 배우는 공간이 된 듯 합니다.

지금도 다양한 체험을 진행하지만, 아이들이 만족할 만큼 더 다채로운 체험이 진행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층의 상설전시에서도 천안의 관아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천안박물관에는 2층에 기획전시’천안의관아’말고도 다다어린이체험관, ‘의서-치유의기록’(어린이 의사 체험관) 과 3층의 상설체험관에서 다양한 천안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기획전시인 천안의 관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야외 활동도 꺼려질텐데요. 이번 주말은 천안박물관에서 조선시대 천안관아의 모습도 보고 아이들과 즐거운 체험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5-17 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