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미디어소통센터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봉사도 품앗이하고 싶다는 원성동 마을기업 (주)품앗이 '카페 사랑방'
천안사랑 생활정보

마을이란 지리적으로 타 지역과 구분되는 경계를 가지면서 지역 내부에 상호 이해관계나 정서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곳을 의미합니다. 천안 원성동은 1970~80년대만 해도 사람들이 많이 살던 곳이었지만 도시가 커지면서 다른 지역으로 사람들이 옮겨가고 지금은 오래된 주택들이 많은 곳입니다.


원성동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주변에 중앙도서관과 충남학생회관 그리고 많은 학교들이 있습니다. 원성동이 좋아 떠나지 않고 살아가는 주민들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마을 사랑방을 만들기 뜻을 모으게 됩니다. 사랑방을 만들기 위해 장소의 문제가 가장 큰 문제였는데요, 35년 동안 원성동에 집을 짓고 사업을 하던 주민이 그동안 지역 주민에게 받은 도움을 돌려주고자 비어있던 1층 자리를 내놓으면서 10명의 회원들이 100만 원씩 출자를 해서 2016년 11월에 마을기업 (주)품앗이를 설립하게 됩니다.




유휴공간이라고 해도 개인 재산을 마을에 내놓기란 쉬운 일은 아니었을 텐데요, 마침 직장을 다니던 아내가 일을 그만두면서 시내에 카페를 운영하기 위해 알아보러 다니던 중이었다고 합니다. 봉사도 하러 다니는데 마을에 카페를 내어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해보자고 설득을 해서 유휴공간을 마을기업에 5년 동안 내놓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사회적 취약계층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커뮤니티 비즈니스인 마을 기업을 통해 지역이 직면한 문제를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해결하고자 만들게 된 (주)품앗이는 누구나 와서 편하게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아메리카노 기준 2,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어르신들에게는 1,000원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중에도 마을 어르신들이 삼삼오오 오셔서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거의 매일 집에 있지 않고 나오셔서 친구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면서 웃다 보니 스트레스가 풀리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사업자명은 따로 있지만 '카페 사랑방'이라는 별칭을 달고 있습니다.



비어있는 공간을 카페로 꾸미기 위해 회원들의 출자금과 자비를 들여 리모델링까지 했지만 오래도록 살아온 동네에 봉사하는 마음으로 어르신들과 더불어 살아가다 보니 매일이 즐겁고 힘들지 않다고 합니다. 회원들도 다른 곳에서 식사는 해도 차는 꼭 카페 사랑방에 와서 마신다고 합니다. 이렇게 회원들이 똘똘 뭉쳐주니 늘 웃음이 떠나지 않는 즐거운 공간이 되고, 마을 주민들도 동네가 깨끗하고 환해져서 좋다고 합니다.



마을 사람들에게 마을기업 (주)품앗이가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카페에서 얻는 수익을 모아 노인정에 쌀, 라면, 고기 등을 사서 나누고, 원성2동 행정복지센터의 도움을 받아 지역의 소년소녀 가장들에게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과 얼굴은 밝히고 싶지 않다는 (주)품앗이 대표는 3년이 지나 노후된 카페를 리모델링해서 마을 어르신들을 더 편하게 모시고 싶다고 합니다. 그리고 품앗이라는 이름답게 푸드차를 만들어 어느 곳이나 다니면서 봉사 품앗이를 하고 싶은 게 꿈이라고 합니다. 



(주)품앗이 대표는 어르신들이 마을을 떠나지 않고 주변 이웃들과 함께 여생을 마치고 본인 또한 그렇게 살기 위해 어떤 형태로든 동네마다 마을 사랑방은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빈손으로 사업을 시작해 주변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그것을 잊지 않고 마을에 돌려주려는 (주)품앗이 대표의 사랑방에 늘 손님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원성동 카페 사랑방에서 마시는 따뜻한 차 한 잔이 어려운 이웃에게는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게 합니다. 


마을기업 (주)품앗이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고재 5길 1(원성동)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이서영
연락처 :  
041-521-5181
최종수정일 :
2021-10-22 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