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행복천안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천안 지붕없는 갤러리 성환이화시장 나들이 어때요?
정예담 생활정보


안녕하세요. 시민리포터 정예담 입니다.


천안에서 만날 수 있는 풍경, 가족과 함께 하기 좋은 아름다운 시장이 있습니다.


1910년 초반에 형성되어서 현재까지 속속들이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는 전통 시장 성환 이화 시장 나들이입니다. 성환 이화 시장의 특징은 현재에도 5일장 형태로 1,6일은 전통 장이 열립니다. 예로부터 시장은 많은 이들이 오고 가는 길목으로 하나의 소통 창구이자 소식을 전해 듣는 곳이기도 하죠. 오고 가는 이들이 잠시 머물다 헤어지지만 그 속에는 사람의 이야기를 품고 있어요. 





현대, 성환 이화 시장은 또 다른 모습으로 시장뿐 아니라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성환 이화 시장은 365일 시장 전체가 지붕 없는 갤러리입니다. 





한번 방문하면 몰랐던 곳곳에 숨어 있는 벽화와 조형물은 흐린 날에도 형형색색 고운 자태를 잃지 않고 있어요. 각각 작품명과 주제가 소개가 되어 있어서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는 시장 갤러리 감상 떠나볼까요?




성환시장 벽화로 된 거리를 만날 수 있어요. 이화시장에서 있었던 소식을 모아 나무의 열매 처럼 만날 수 있었는데요. 그간 시장의 발자취를 사진을 통해 느껴볼 수 있었어요.





주택 벽면이 조금 특이하다 했는데, 공예로 만든 사람의 풍경을 담아낸 작품부터 시작해서 처마 밑에는 시장 풍경이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화단에 꽃이 있어 보았더니 조금 특이한 국수집이 보이더라고요. 개성 넘치는 국수집이 보여요.

올록볼록 입체적인 벽면이 해학을 담고 있는 거 같아요.




화단도 유심히 보게 되는 것은 그 곁에 예술작품이 함께 있기 때문이에요.

시장의 넉넉한 인심을 담아낸 작품, 풍성한 먹거리, 시장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이죠.



공원도 예사롭지 않아요. 아주 커다란 사과 조형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시장 안에 이런 공간은 이국적 분위기가 느껴지더라고요.



시장에서 활동을 했던 '장돌뱅이'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장동뱅이의 역할과 정신, 그 가치를 안내 문구를 통해서 알 수 있었어요.



상서롭지 않은 건물의 외벽,

보통 양철 지붕이 아닙니다. 예사롭지 않은 공간 예술로 승화한 전통 시장의 모습을 만날 수 있어요.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맛있는 여행, 시장 안에는 다양한 이야기와 골목이 있어요.

아름다운 시장구경 후 즐기는 식사, 성환이화시장 순대타운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보글보글 끓여낸 뚝배기 안의 훈훈한 정을 느껴보며 뜨끈한 국물과 푸짐한 뼈까지 한 끼의 든든한 식사를 맛보았습니다.




순대와 함께 나오는 뼈째 나오는데요. 살코기를 발라 먹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토통한 순대, 입김으로 솔솔 식혀 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푸짐한 인심을 한 그릇 먹고 나면 헛 했던 속이 든든합니다.




성환 이화 시장에 가면 만날 수 있는 풍경, 잠시 옛 향수가 그리울 때에는 찾게 됩니다. 가족과 함께 낭만, 추억도 만들고 성환 순대타운에서 국밥 한 그릇 하면서 도란도란 과거의 추억도 나누지만 현재의 추억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성환이화시장: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성환읍 성환중앙로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송지문
연락처 :  
041-521-5181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