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도심 속 유적과 도서관 힐링 스팟
장지애 추천여행기 등록일 2024-05-10

5월~가정의 달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곳으로 도심 속 힐링 스팟인 두정도서관과 그 일대 공원을 소개할까합니다.

천안지역은 다른 지역과 다르게 지역 내 도서관들이 참 잘 되어 있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두정 도서관 2층에 자리하고 있는 러닝커먼스는 카페와 여러 복합공간들로 활용하기 참 좋은 곳인 듯 합니다.

달마다 이어지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들과 공연도 다채로워 책만 읽고 오는 도서관이 아닌 다양한 문화생활까지 할 수 있어 더욱 좋은 곳이기도 하죠.



이번달 두정도서관의 프로그램을 보면 엄마아빠와 꽃비빔밥 만들기,전통공예수업등과 마술사의 레이저 매직쇼,클래식 공연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러닝커먼스 야외마당에서 펼쳐지는 클래식 공연은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공연인 듯 해요.



고품격 K-컬쳐로 즐기는 사계절 존 5월 공연-클래식을 즐겨 '봄'


일시: 5월31일 금요일 19~20시

장소:러닝커먼스 야외 마당

내용:봄을 담은 클래식 공연 (피아노 트리오,성악,피아노 듀오등)

공연팀:앙상블 아르코발레노




도서관을 거슬러 뒷편으로 나가면 북부제1공원이 나옵니다.

그곳에 자리한 등나무 그늘벤치에는 아직 지지 않은 등나무꽃이 보라보라 예쁩니다.

향기에 취해 그 아래 살포시 앉아 쉬어가도 좋은 곳이지요.




그 옆으로 보이는 붉은색 철쭉을 따라 오솔길을 걸어 가다보면 도심 속 유적도 발견할 수 있어요.

이곳 두정 도서관 뒷편 공원에는 3개의 묘가 자리하고 있어요.




두정동 일대를 택지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확인된 유적으로 청동기시대 주거지와 백제시대 주거지 저장혈,토광묘,옹관묘,분구묘,석실분등의 다양한 유구가 확인된 곳입니다.

두정동 유적에서 조사 된 분묘구와 중도식 토기를 사용한 옹관묘,그리고 불탄 주거지등을 통하여 백제시대 초기의 문화상을 고찰 할 수 있었다고 해요.

특히나 이곳에서 출토 된 유물 중 재갈과 화로형 토기등은 중서부 지역에서는 드물게 출토된 것으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기도 했답니다.

그러므로 백재 관련 문화 연구에 귀한 자료가 된 뜻깊은 장소이기도 해요.

아직 지지 않은 철쭉들 사이로 연두빛 잔디 위 분묘들이 관리가 잘 된 듯 말끔한 모습입니다.




바로 보이는 두 분묘는 토광묘와 분구묘인데요.

분구묘는 지상에 흙을 돋우어 구축한 것으로 두정동 전체지역에서 가장 탁월한 위치인 구릉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어요.

충남지역에서는 처음으로 확인 된 분구묘라고 하니 그 의미가 깊습니다.

그 옆으로 자리한 토광묘는 전체 지역에서 무려 22기 이상이 발견조사되었던 곳이라고 하는데 지하로 무덤 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목관이나 목곽시설한 다음에 시신을 안치한다고 해요.

두정동 토광묘는 4세기 전반에서 중반에 걸친 시기에 조성된 것으로 판단되며 이 유적의 조사와 연구를 통해 4세기 전,중기의 백제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두 개의 큰 분묘를 지나 언덕 아래쪽에 걸쳐 있는 작은 분묘가 또 하나 보이는데요.

나뭇잎에 가려 더욱 숨어 있는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옹관묘로 대체로 두개의 생활용기를 사용한 합구식의 옹을 황치하여 만든 것이 대부분이라고 하네요.



수천년전 바로 이곳에서 살았던,이 땅을 밟고 지났을 사람들과 삶을 상상하며 싱그러운 녹색빛의 숲을 한바퀴 휘 산책하듯 걸어보았습니다.

깊게 풍겨오는 숲의 냄새를 맡으니 늘 보던 풍경도 새롭게 보입니다.

시험문제를 풀기 위해 외우는 역사가 아닌 스스로 상상하며 그려내는 역사공부와 도서관 힐링을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스팟!

날이 더워지기 전에 다녀오시길 권해드립니다.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985 북부제1공원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5-24 1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