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즐기는 2023 천안시 자원봉사박람회
유태영 뉴스정보 등록일 2023-09-25

현대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됨에 따라 자원봉사라는 말은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자원봉사활동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하고 있습니다.


‘일등 자원봉사자! 자원봉사 중심도시 천안’을 주제로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하고,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지난 23일 천안종합운동장 오륜문광장 일원에서 자원봉사자와 시민 등 5,000여 명 과 함께  ‘2023 천안시 자원봉사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박람회의 시작을 알리는 무대공연 ‘뮤직 페스티벌’에서는 밴드와 락, 힙합, 커버댄스, 대중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그동안 나눔의 삶을 실천한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였습니다.




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즐기며 자원봉사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80여 개의 부스를 운영해 재능기부와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충청남도 시각장애인 복지관에서는 전국 최초 이동형 시각장애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체험장 외관은 흰지팡이와 점자블럭 등 시각장애 이미지의 디자인이 가미된 에어바운스 형태로 길이 7m, 너비 7m, 높이 3m 규모입니다. 내부는 빛이 전혀 투과되지 않는 암전 상태의 미로로 구성됐으며, 각종 음향 효과 등을 활용해 안대나 아이패치 등 보조장비 없이도 시각장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아리아리 봉사단은 2022년 8월 1일 창단되었으며, (사)충청남도장애인부모회 천안지회의 회원 및 후원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리아리는 '없는 길을 찾아주거나 막힌 길을 뚫어준다'는 뜻을 가진 순수 우리말입니다. 이런 뜻을 품고 현재 발달장애인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한 뷰티행사, 발달 장애인 활동지원, 청소년 방학프로그램지원, 환경정리, 김장 나눔 등의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천안종합재가센터는 긴급돌봄, 틈새돌봄, 장기요양서비스 등 민간에서 기피하는 대상자들에게 서비스를 통합·연계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사람과 서비스를 잇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안부 살핌 서비스는  AI 기술을 활용한 안부 전화 시스템으로, 고독사를 예방하고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있을 경우 필요 서비스를 연계하는 사업입니다.



시민들이 화합하고 어울어지기를 바라는 의미가 담긴 비빔밥 퍼포먼스는 올해 천안시 시승격 60주년을 맞아 10대부터 60대 연령별 10명씩 시민과 자원봉사자가 하나되어 화합을 의미하는 ‘60년 비빔밥’을 만들었습니다.



'시승격' 글자가 새겨진 비빕밥을 힘차게 비벼 시승격 60주년을 맞이한 천안시민들의 화합과 상생을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K-컬처 박람회 등 각종 행사와 수해복구, 취약계층 봉사 등 이웃들에게 늘 힘이 돼준 봉사자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며 “이번 박람회가 봉사자에게는 화합의 자리가 되고, 시민들에게는 봉사활동을 체험하며 봉사 문화가 확산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시 승격 60주년’ 행사와 연계된 이번 박람회에는 가족 단위 시민들이 많이 방문해 아이들은 다양한 체험을 즐기고, 어른들은 여유로운 주말 오후를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7-18 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