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전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오픈! : 천안시 문화관광 홈페이지가 오픈했습니다.
이전
메뉴 닫기
천안애 살어리랏다

여행리포트

  • facebook
  • kakao
  • print
  • TOP

추천여행기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작성자 이지현
구분 추천여행기
제목 함께하는 즐거움! 천안천공원- 한뼘텃밭 도시농부, 카페 남산의 봄, 옥상텃밭, 물놀이장



천안시가 시민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천안천공원을 완공했습니다. 남산지구의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여유롭게, 즐겁게, 행복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 것인데요. 기존의 천안고가하부 복합문화공간 맞은편에 6,000㎥규모의 길쭉한 형태의 공원이 생겼습니다.


 천안천공원은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수확의 기쁨을 느껴볼 수 있는 도시텃밭공간인 도시농업공간, 테라피가든,운동기구,파고라로 이루어진 치유+커뮤니티공간, 여름철 물놀이장으로 변신할 친수,놀이공간인 '세대공감 물놀이장'으루 구성되었습니다. 

공원안에 생긴 텃밭도 궁금하고, 걷기만 해도 힐링이 된다는 테라피가든이며, 어린이들의 명소가 될 물놀이장도 너무나 궁금해 직접 찾아가봤습니다. 






공원으로 들어서자 진입광장을 지나 바로 한뼘텃밭을 만났습니다. 울타리 안의 싱그러운 텃밭을 열심히 가꾸시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바로 남산도시재생 어르신일자리복지센터에서 '한뼘텃밭'을 통해 '어르신일자리창출'의 일환으로 지역 노인분들이 직접 한뼘텃밭을 가꾸고 계신 것이었습니다. 어르신들은 소일거리가 생기며 수입도 생기니 좋고, 우리는 싱그러운 텃밭을 멋지게 가꿔주시니 감사한 일입니다. 










지역노인분들이 구슬땀으로 가꿔주신 다양한 수확물들은 주변의 최약계층분들께 기부되기도 하고, 앞으로는 잉여농산물의 나눔바자회 활동도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규모가 크지 않은 텃밭이지만, 정말 깔끔하게 정돈이 되어 있고, 구역마다 방울토마토,가지,애호박,오이 같이 친근한 채소와 로즈마리,바질,애플민트 같은 허브종류와 고구마,감자와 같은 구황작물까지 정말 다양한 작물들이 텃밭을 가득 채우고 있었습니다. 

잘 가꿔진 텃밭으로 공원에서 생생한 농촌체험을 할 수 있고, 지역노인들에겐 일자리창출이 되며, 주변 최약계층에게는 먹거리 제공까지 되다니! 천안천의 한뼘텃밭의 순기능 인 듯 합니다. 







텃밭을 지나 테라피가든 쪽으로 오면 만나는 남산도시재생 어르신일자리 복지센터입니다. 1층에는 카페 남산의 봄이 있어 시원한 음료를 마시며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따끈따끈한 호두과자도 판매한다고 하니 간단한 요기도 가능합니다. 남산의 봄 또한 어르신일자리 창출의 일환입니다. 





내부는 한옥의 대청마루가 떠오르는 인테리어가 인상깊습니다. 공원의 풍경이 펼쳐지는 창가에 푹신한 방석에 앉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듯 합니다. 어르신 바리스타가 만들어 주는 음료와 호두과자는 그 맛도 최고인데 가격도 착합니다. 천안천공원을 가신다면 남산의 봄의 멋진 인테리어도 즐겨보시고 어르신 바리스타의 음료와 따끈한 호두과자도 꼭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카페 한켠에는 한눈에 보기에도 고급스러운 공예품들은 모두 어르신들이 직접 만드신 것이라고 합니다. 노인 일자리 참여자 분들이 직접 제작한 레진공예로 마스크스트랩,귀걸이,브로치,거울 등 다양한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어설프거나 허술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급스럽고 소장가치가 있는 멋진 작품들이 많이 있으니 선물용으로 구매하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복지센터의 옥상으로 가보니 '옥상텃밭'이 가꿔지고 있었습니다. 잉여공간을 멋지게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었는데요. 대파,쪽파,감자,각종 허브 까지! 이 곳에서도 다양한 작물들을 길러 한뼘텃밭의 작물들과 함께 사용되고 기부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잉여공간은 멋진 옥상정원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삭막할 수 있는 옥상의 잉여공간을 아기자기한 꽃과 벤치로 꾸며져 편안한 쉼터로 조성했습니다. 










카페 남산의 봄에서 잠시 쉬고 나와 조금 더 걸으니 드디어 가장 궁금했던 물놀이장이 나왔습니다. 물이 채워지기 위해 바닥은 약간 움푹하게 되어있고 푹신한 우레탄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정글탐험놀이대,워터터널,워터드롭,워터샤워,기린벤치가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알록달록하고 재미있어 보입니다. 이곳에 시원한 물줄기가 솟아 오르면 어린아이들은 신이나 하루종일 물놀이를 즐기겠지요. 하루 빨리 이 곳이 도심 속 물놀이장이 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새롭게 조성된 천안천공원을 둘러보았는데요. 지역주민들이 함께 가꾸는 공원이었으며, 천안시민 남녀노소 누구나 와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시민들에게는 멋진 여가공간을 제공하는 천안천공원은 앞으로 시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목록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3-28 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