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전시

상설전시 천안고고실
제 1 전시실(3층) 천안고고실(天安考古室)에 대한 관람안내로 주출입구로 들어서면 제1관 설명문> 천안부 설치> 천안의 연혁> 천안의 선사연대사> 청동기 시대의 천안> 온조의 백제 건국> 청담동 유적지> 직산 >천안의 후삼국시대> 천안의 생활> 백제시대의 천안> 천안의 사상> 청담동 묘제> 동원리유적 발굴 현장> 천안의 지배세력 변청> 통일신라시대의 천안> 삼국의 교통로순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천안이라는 명칭은 고려 태조13년(930) 천안부(天安府) 설치 이후부터 명명되어 왔다. 그 이전의 기록은 많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발굴을 통한 고고학적 자료와 그 해석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살펴 볼 수 밖에 없다. 제1전시실은 최근 개발 붐과 함께 많은 발굴조사를 통해서 밝혀진 청동기시대 유적과 유물 등을 중심으로 먼저 구석기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그 시대를 대변하는 유물들을 전시하여 어떤 변화과정을 겪어 왔는지 살펴보고, 두 번째 천안의 관방유적과 유물 등을 통해 천안의 지정학적 위치를 간접적으로 살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마지막으로 발굴과 그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연출을 통해 고고학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단체접수 예약 바로가기
대표유물
1. 홈자귀 2. 사족호 3. 인면파수 4. 흑유계수호 5. 흑색마연토기 6. 용봉문 환두대도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학예팀
연락처 :  
041-521-2887
최종수정일 :
2024-07-05 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