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D-Day 2024. 05. 22. ~ 26. 독립기념관
Days
Hours
Mins
Secs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19년 5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19년 5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19-04-29 조회 1394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읽어주는 천안사랑소식지_5월호.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읽어주는 천안사랑소식지 5월호입니다.

소식지의 첫 번째 면은 탑골마을 담벼락의 아기자기한 벽화 사진과 함께 유수연 독자의 글이 실려있습니다.

천흥사지 역사탐방 길에 만난 탑골마을에는 오래된 담벼락에 예쁜 벽화가 그려졌다.
알록달록 벽화가 봄꽃처럼 환하다.

다음 4면에서 5면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천안에서 다채롭게 펼쳐지는 행사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먼저 어린이날인 5월 5일 일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천안종합운동장 오륜문광장에서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천안 어린이 큰잔치’ 행사가 열리고 홍대용과학관에서는 어린이날 당일 오후 1시부터 밤 10시까지 시간대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밖에도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천안에서는 많은 행사가 열리는데요. 독립기념관에서는 5월 4일부터 6일까지 어린이사랑 나라사랑 기념행사가, 국민체육센터 수영장은 5월 5일부터 8일까지 수영장 무료 개방, 도솔공원에서는 5월 26일 세계인의 날 기념 제9회 천안외국인축제가 펼쳐지는데요.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는 5월, 천안에서 의미있는 추억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6면에서 7면은 어버이날에 관한 내용입니다.
매년 5월 8일은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어버이날이죠. 우리나라 어버이날은 1956년 국무회의를 통해 지정된 ‘어머니날’이 시초인데요. 당시 한국전쟁 이후 어머니들이 양육은 물론 생업에도 책임이 무거워졌기 때문에 이를 위로하고 기리기 위해 ‘어머니날’을 만들고 이후 1973년 3월 30일 ‘어버이날’로 변경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천안에서는 어버이날을 맞아 뜻 깊은 행사가 펼쳐지는데요. 제47회 어버이날 기념식이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천안지역 어르신들을 초청해 축하공연과 함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어버이날 각 가정에서도 부모님의 은혜를 기리는 작은 행사를 펼치는 것은 어떨까요?

8면에서 9면은 시민들의 아늑한 휴식을 책임지는 ‘신방쉼터’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동남구 천안천변길 127에 위치한 신방쉼터는 약 7만㎡의 면적을 자랑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생활 속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밖에도 농구장, 족구장, 그라운드 골프장 등의 스포츠 시설과 근력운동을 할 수 있는 각종 운동기구 등이 마련되어 있어 여가선용 장소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또한 심미적 안정을 추구하는 공원으로 설계되어있어 잔디마당, 생태연못 등 자연을 벗삼아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신방쉼터는 천안시민들의 휴식과 건강을 위한 공간으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데요. 녹음이 푸르러지는 5월, 건강과 힐링을 위해 신방쉼터를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10면에서 11면은 동남구 풍세면 삼태리에 전해 오는 ‘송사리 구해주고 명당 얻은 형제’ 이야기가 실려있는데요. 옛날 천안지역 한 고을에 아버지의 묏자리를 구하러 다니던 형제가 송사리 떼들을 구해주고 명당자리를 얻은 설화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형제의 설화를 통해 우리는 명풍수를 부르기보다 적선이나 자선을 하면 좋은 명당에 들어갈 수 있다는 민중 의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12면에서 13면에는 천안시의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정보입니다.
천안시에는 지역물가 안정과 개인 서비스 요금 안정화에 이바지하고 있는 ‘착학가격업소’가 있습니다. 경영효율화 노력을 통해 시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천안시의 착한가격업소는 총 66곳으로 읍,면,동별로 신규 대상 업소를 추천받아 엄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하고 있습니다.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되면 홈페이지 등 다양한 홍보와 함께 재정인센티브, 포상 수여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천안시의 착한가격업소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14면에서 15면은 시민리포터와 함께하는 천안시청SNS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해 11월 천안시가 운영하고 있는 공식 블로그 ‘천안애살어리랏다’의 누적 방문객이 1,000만 명을 돌파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천안시청 공식 블로그는 정기적으로 구독하는 ‘블로그 이웃’이 1만 4,000여 명이 넘고 일일 평균 방문객도 6,000명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천안의 소식을 SNS를 통해 알리는 시민리포터가 약 400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별다른 조건없이 1년에 두 번정도 진행되는 정기적인 교육을 받고 천안의 가볼 만한 곳, 행정 소식, 맛집이나 취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곳곳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천안시의 시민리포터는 천안시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든 참여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8면에서 19면에는 시민들의 건강 지킴이, 천안시 보건소에 대한 정보입니다. 천안시 보건소에서는 일반 진료 외에도 한방진료, 물리치료, 구강보건, X선 검사와 골밀도 검사, 임상병리 검사 등을 제공하고 있구요. 기본 건강검진부터 임신 및 출산 관련 검진, 노인 건강을 위한 검진,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흡연자 금연클리닉 등 시민의 곁에서 시민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2면에서 25면은 시민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담겨있는 천안소식 코너입니다.
먼저 ‘5월 우리행복학습센터’ 신청안내입니다. 우리행복학습센터는 마을주민 5인 이상이 모여 마을 공용시설 확보 후 듣고 싶은 강좌를 신청하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강사님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수강료는 무료이며 5인 이상으로 구성된 성인이면 가능합니다. 신청은 이메일이나 시청 교육청소년과 평생교육팀으로 오는 10일까지 하면 됩니다.

다음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유입 차단 방역 안내에 관한 내용인데요. 돼지에게만 발생하는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세계적으로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발생시 살처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증상은 고열, 식욕부진, 피부 청색증, 유산 등으로 발생국가는 가급적 여행을 자제하고 귀국 시 돈육 휴대 축산물 반입금지 및 양돈농가와 최소 5일간 접촉을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단체 행사 및 연수 계획이 있는 경우 발생국가 방문을 금지하는 등 차단방역에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는 6월 새롭게 개관하는 천안시 종합사회복지관 수강생 모집 안내입니다. 천안시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오는 6월 3일부터 8월 23일까지 12주간 다채로운 강좌가 진행되는데요. 수강과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심 속에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승마체험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는 5월 12일까지 천안삼거리공원 주차장 일대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승마체험을 즐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시민 여러분의 많은 방문 바랍니다.

다음은 천안시 축구단 홈경기에 일정입니다. 천안시에서는 오는 10월 26일까지 천안시청 축구단 외 7개팀이 참가하는 2019 내셔널리그가 펼쳐집니다. 5월에는 4일과 11일, 강릉시청과 부산교통공사와의 경기가 열리는데요. 천안축구센터 주경기장에서 무료로 관람 가능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람 바랍니다.

26면은 이달의 추천도서 코너로 랜스 울러버의 ‘내 사랑 모드’, 박남기의 ‘실력의 배신’, 윤혜진의 ‘저마다의 별을 찾아서’, 변진경의 ‘청년 흙밥 보고서’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계절이 여왕 5월 따사로운 햇살 받으면서 마음의 양식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27면은 도서관 속 문화산책 중앙도서관, 아우내도서관, 신방도서관, 청수도서관, 쌍용도서관, 두정도서관, 성거도서관에서 천안시민들을 위한 강좌 개설이 담겨있습니다.

29면은 천안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는데요. 천안예술의전당 소공연장에서 열리는 ‘어린이날 특별공연, 국악뮤지컬 ’문지기 문지기 문열어라‘, ’리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자 에릭 루 피아노 리사이틀‘, ’클라라 슈만 탄생 200주년 기념 공연 선우예권 피아노 리사이틀‘, ’문화가 있는 날-장일범의 해설이 있는 11시 콘서트 고래야‘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사랑의 열매 봉사단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30면에서 31면은 사랑의 열매 봉사단 천안지회 소식입니다.
사랑의 열매 봉사단 천안시지회는 90명의 회원들로 구성돼 자발적으로 이웃에게 봉사를 베풀고 있는데요. 공병을 모아 어려운 이웃에게 생필품을 전하고 연탄 봉사, 나눔 리더 가입 활동,그리고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공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비영리법인의 특성상 천안시의 지원과 기업의 후원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지만 이웃을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는 사랑의 열매 봉사단에 뜨거운 박수 보냅니다.

32면은 천안시민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공지사항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자동차 번호판의 용량 확대에 따라 2019년 9월부터 신규 자동차 번호판을 변경해 시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자동차 번호판은 앞 숫자를 3자리로 늘려 시행되며 기존 흰색 번호판에 앞 숫자만 추가된 현행 페인트식 번호판과 앞 숫자가 추가되고 국가상징 및 축약 부호, 위변조 방지 홀로그램 등이 추가된 재귀반사식 필름 번호판의 총 2가지 방식으로 시행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신규 자동차 번호판 시행에 앞서 번호 인식시스템 업데이트 및 사전 테스트를 진행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33면은 이석구 독자의 글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솟대 이석구

봉황은 장대 위에 높이 올라
하늘에 우러러
풀잎의 간절한 소망을 피워내는
비상의 나래를 퍼덕인다.

풀잎은 고뇌 서린 허기를 안고
종일토록 쇳물 타는 냄새에 취해서
육신이 녹아내리는 아픔을
꿋꿋이 참아낸다.

언제나 따뜻이 맞아주는
천사 같은 가족의 손길이 있어서
새로운 용기가 샘솟는다.

무지개를 찾아 떠도는 철새는
보금자리에서 피어나는
짜릿한 행복감을 미처 모른다

버거운 하루를 털고 가는 발길은
짜릿한 안도감에 젖어
하얀 미소가 피어오른다

솟대는 빈 나루의 갈매기처럼
소태보다 쓰디 쓴 고독을 즐기면서
비상의 나래를 퍼덕인다
풀잎의 찬란한 내일을 기다리며

지금까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5월호였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16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