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보도자료

제목 천안시, 대통령 공약 “국립치의학연구원 반드시 설립”
분류 보도
팀명 미래전략과 등록일 2023-03-17 조회 586
문의처 041-521-5592
첨부
 
- “대한민국 치의학 미래, 새로운 도약”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유치추진위원회 출범
- 우수한 인력과 치의학 관련 연구력, 인프라를 갖춘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최적지 천안

천안시와 충청남도는 17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치과계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대한민국 치의학 발전을 견인할 ‘국립치의학연구원 충남 천안 설립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치과 의료산업을 이끌어갈 컨트롤타워인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을 목표로 천안시와 충남도, 정계, 대학, 학계, 산업계를 망라한 60여 명으로 구성된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유치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공동추진위원장인 김태흠 충남도지사,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해 시·도의원, 박완주· 강훈식· 이정문 국회의원, 김수복 단국대학교 총장, 엄태관 오스템임플란트(주) 대표이사, 이창주 충남치과의사회장 등 치의학계 관계자들이 추진위원으로 위촉돼 발대식에 참석했다.

발대식은 추진위원 소개, 인사말씀, 내빈축사, 단국대 치대 연구실장의 설립 필요성 발표, 발대식 세리머니 등을 진행했다.

그동안 천안시는 국립치의학연구원 충남 천안 설립이 ‘제20대 윤석열 정부 지역공약에 반영’됨에 따라 충남도·단국대·오스템임플란트·충남치과의사회와 공동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2월에는 충남도와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설립추진협약을 체결했다.

천안시는 설립에 필요한 타당성 연구나 부지, 인프라 등을 완벽히 갖추고 있다. 전국 어디서나 이동이 쉬운 KTX역에서 가까운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내 연구원 부지매입을 완료했으며, 단국대 치과대학과 오스템인플란트가 위치해 우수한 인력과 연구개발 지원이 가능하다.

단국대학교 치과대학과 치과병원 외에도 해외우수연구기관인 미국 베크만 광의료기기 연구센터, 이스라엘 와이즈만-순천향조직재생연구센터, 영국 UCL이스트만 치의학연구소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국내·외 치의학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추진위원회는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보건의료기술진흥법 개정안의 처리 촉구, 충남 천안 설립 학술포럼을 비롯한 국회의원과 치의학계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를 위한 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쳐 공감대를 확산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범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천안흥타령춤축제, K-컬처 박람회 등 다양한 곳에서 캠페인을 운영하는 등 지속적이고 전방위적인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첨단산업의 집결지 천안시는 치의학 관련 높은 인프라와 우수한 지리적 접근성으로 비교우위에 있으므로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이 대통령 공약인 만큼 공모가 아닌 선정으로 확정돼야 한다”며, “천안시가 첨단 치의학 산업의 선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천안시민을 넘어 220만 충남도민 모두의 염원을 담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목록 링크복사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천안시
담당자 :  
콜센터
연락처 :  
1422-36
최종수정일 :
2024-02-22 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