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지명유래

공유열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프린트
제목 가송리
팀명 풍세면 등록일 2015-11-30 조회 2632
첨부
 
▶천안군 대동면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상마가산, 중마가산, 소동면의 송정리가 병합하여 마가산의 마자와 가송리의 송자를 병합하여 가송리라 하였는데 가(駕)자가 좋지 않다고 하여 가(佳)자로 고쳐서 가송리가 되어 풍세면에 편입되었다.

▶우렁바위 : 마가미 동쪽에 있는 바위인데 모양이 우렁이 같이 생겼다고 한다.

▶수치미고개 : 마가미에서 연기군 전의면 소정리로 넘어가는 고개. 고개 밑의 논이 장마만 지면 물에 잘 잠긴다.

▶마가미 : 마가산 가송리에서 가장 큰 마을. 마가산 밑이 된다.

▶마가산 : 고종때 이조판서를 지낸 문헌공(文獻公) 윤자덕(尹滋德)이 낙향하여 이곳에 살았다. 마가미 뒷산으로 산모양이 말처럼 생겼다고 한다.

▶상마가(上馬駕) : 마가미중 윗 마을.

▶하마가(下馬駕) : 아래에 있는 마가미 마을

▶송정(松亭) : 마가미 북쪽에 있는 마을. 소나무가 많이 있었다고 한다.

▶동지들 : 송정 앞에 있는 큰 들.

▶장씨네 충의 효자 열녀정문 : 가송리 산 10-1번지에 있는 충신 장핵 효자 사일(士逸) 열녀 손부 이씨의 정문.

▶안송정(內松亭) : 송정 안쪽에 있는 마을.

▶찬샘고개 : (전설) 고개 밑에 찬샘이 있어서 찬샘고개하고 하며 부리가 낮아서 부락이 불길하다고 전하여 온다. 이곳에 장수가 나고 영웅이 난다고 하여 일인들이 철봉을 박아 놓았다고 하는 말이 지금까지 전하여 오고 있다.

▶정존중묘 : 정종때 이조판서를 지낸 정존중의 묘가 마가미에 있다고 한다.

▶삼복재 : 능선이 세 갈래로 갈라져 있다고 한다.

▶두멍산골 : 골이 두멍같이 깊고 오목하다고 한다.

▶물새집말림 : 물새가 많이 살았는데 김씨네 말림이 된다.

▶구억들 : 논이 좋아 흉 풍년이 없다. 날이 가물어 식량이 부족하고 아이가 밥달라고 울면 서울사람 들은 풍세구억들 논사두었냐고 하며 야단쳤다는 일화가 있다.

▶전설 : 주위에 곡교천 풍서천이 있어 타곳에서 들어 오기가 어려워 피난하기가 적당한 곳이라 하며 예부터 서울 피난민이 많이 왔었던 곳이라 한다.

▶서낭당 : 송정리로 가는 길목에 있었는데 아들 못낳는 사람은 이곳을 위하면 아들을 낳는다고 하여 서낭당을 위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새마을 사업으로 없어졌다.

▶전설 : 두꺼비 바위. 송정에 두꺼비같이 생긴 바위가 있다. 이 바위가 궁둥이 쪽으로 가는 부락은 부락이 길하며 흥하고, 머리 쪽으 로 가는 부락은 모두 먹어치우는 상이므로 불길하여 망한다고 한다. 인근 부락민들이 모두가 한결같이 궁둥이쪽이 자기 부락 쪽으로 오기를 원하여 밤에 타부락 모르게 장정들이 일제히 나서서 바위를 돌려놓고 가 면 머리쪽 되는 부락 사람들이 또 와서 돌려놓고 하였는데 요사이는 미신이라고 그대로 놓아 두고 건드리는 사람이 없다고 한다.

▶전설 : 이 마을 송정리 앞에 숲이 있어야 마을이 좋다고 전하여 오므로 숲을 만들어 놓았으며 마을에서 보호한다고 한다.

목록 링크복사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총무팀
연락처 :  
041-521-4685
최종수정일 :
2024-02-20 1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