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천안시는 언제나 시민의 소리를
귀기울여 듣겠습니다.

 

시정모니터란?

시정모니터란 시정전반을 모니터링하는 주민참여제도입니다.

일반적 정의(백과사전, 메스컴대사전)
  • 라디로, TV 방송의 방송 상태와 전신, 전화의 송신 상태를 감시하는 사람 및 장치
  •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하여 그에 대해 비평하는 사람
  • 백화점, 공장 등에서 의뢰를 받아 방사선 장치 등을 이용하여 특정지역 안팎을 감시하는 장치
  • 특정 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어떤 사안에 대해 일반 이용자의 입장 에서 비평을 가하거나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시정모니터
  • 시정운영에 대해 비판적인 안목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관찰,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 또는 사람

역할 및 활동방법

모니터의 역할
  • 시정에 대하여 개선, 발전적이거나 새로운 시책 발굴 등 평소 보고, 듣고, 느낀점을 제시(제보)하는 역할
  • 새로운 시책이나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열린행정 구현의 선도적 역할
  • 시정에 대한 시민의 의견 또는 요구사항을 흡수 전달
  • 시책이 시민에 미치는 영향·효과와 시민 반응 등을 청취 전달 조언
  • 행정에 대한 시민의 고충 애로사항 등을 전달
  • 시민불만이 표출되기 전에 행정적인 대비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여론을 파악 전달
  • 기타 시급히 조치하여야 할 사항을 제보
  • 각종 사건·사고, 공공 시설물 위험요인
  • 지역주민의 불편·불만사항, 집단 반발·행동 등
제보요령
  • 일회성 단순제보는 가급적 지양하고 제도개선 및 추진 시책에 대한 주민여론 등 시책반영 위주로 제보
  • 미담수범사례 및 불법 비위 사실들은 정확한 사실을 근거로 인적사항 및 공적사항, 비위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제보
  • 불편·불만족 사항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 등은 구체적인 해결방안 및 대안으로 제시
  • 제도개선을 요하는 사항은 새로운 시책으로 발견할 수 있도록 가급적 대안을 함께 제시
제보방법
  • 엽서나 FAX(041-521-2181)로 제보, 홈페이지를 통해 제보
  • 시급을 요하는 사항은 자치행정팀(041-521-5323)활용
  • 자료 또는 설명이 필요한 사항은 방문면담 등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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