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시민리포터 기사

이 글은 천안시 시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천안시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시민리포터 상세보기

해당 게시물의 작성자와 구분 제목과 내용을 나타냅니다

제목 2024 천안시 설맞이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유태영 생활정보 등록일 2024-02-07

2024년 설맞이는 새로운 한 해의 시작을 의미하며, 새해의 행복과 번영을 기원하는 시간입니다. 이날 가족들은 함께 음식을 준비하고 먹으면서 서로의 평안과 건강을 빕니다. 또한 조상들을 기리고, 선조들의 뜻을 잇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천안시에서는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2월 7일 10시부터 16시까지 천안 시청 민원실 앞에서 천안의 우수 농특산물을 한 데서 만나볼 수 있는 직거래 장터가 열렸습니다.



2024년 천안시 설맞이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는 농협, 농업인 등 16개 생산자 단체가 직접 생산·가공한 농특산물 32개 품목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하였습니다. 판매 품목은 배, 한우, 흥타령쌀, 표고버섯, 호두, 들기름, 연미주 등입니다.



천안 배의 재배는 1909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천안의 북쪽 지역인 성환에서 키우기 시작했는데 이 지역은 비옥한 토양과 우수한 배수 시스템, 큰 일교차를 가지고 있어 배의 성장에 이상적인 환경입니다.


천안은 하늘이 내려준 기후와 토양의 혜택을 받아 전국적으로 유명한 배 생산지로 발전했습니다. 115년에 걸친 재배의 역사와 이 기간 동안 발전해 온 재배 기술, 우수한 저장력, 농민들의 수고와 노력이 천안 배를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천안 흥타령 쌀은 백두 대간 금북 정맥 아래 직산, 성환, 성거, 입장의 드넓은 소사 벌판과 목천, 병천, 풍세, 광덕의 물 맑고, 일조량이 풍부한 청정 지역에서 친환경 농법으로 생산됩니다. 천안 흥타령쌀은 2021년 농협쌀 대표 브랜드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품질을 전국적으로 인정받아 천안시를 대표하는 농특산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맛있는 음식들을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설날 식탁에서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바로 소고기입니. 소갈비찜, 소고기를 갈아 넣은 각종 전, 소고기 만둣국 등 맛 좋은 소고기 요리를 가족 및 친지들과 식탁에 둘러앉아 먹는 맛은 평소에 먹는 소고기 맛과는 왠지 기분부터 다릅니다.


능수한우는 천안에서 생산되는 토종 한우고기입니다. 능수한우는 생산자 조합이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 과정을 과리하고 있어 품질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 올리브오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참기름과 들기름이 있죠! 고소한 맛과 향이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고 건강에도 유익한 고마운 기름입니다. 고온에서 압착하는 방식과 저온에서 짜는 방식이 있는데요. 저온에서 짜는 생들기름이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천안버섯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금북정맥의 광덕산, 혹성산, 위례산 청정지역에서 재배되어 색깔과 윤기가 좋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탄력이 좋을 뿐만 아니라 버섯 고유의 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국내 최대 밤 생산지로 공주와 부여가 무척 유명하지만, 천안에서는 위례성 기슭의 청정 이슬을 먹고 자란 북면 토종밤이 있습니다. 


땅속에서 새싹을 틔운 최초의 씨 밤은 그 나무가 크게 자라도 땅속에서 썩지 않고 생밤인 채로 오래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밤의 묘한 생리 때문에 밤은 자손과 조상을 연결하는 영원한 상징으로 여겼 졌습니다. 그래서 조상을 모시는 위패나 신주는 반드시 밤나무로 깎는 이유도 이와 같은 밤의 상징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천안 호두는 맑고 깨끗한 광덕산 주변의 청정 지역에서 생산되어 껍질이 얇고 속이 충실하며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고단백 저칼로리의 웰빙 식품으로 호도 비빔밥, 호도 파전, 천안의 명물 호두 과자 등으로 유명합니다.




천안시장애인희망일터는 직업적 욕구가 높은 장애인에게 직업재활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보호가 가능한 조건에서 근로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에 상응하는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지급하여 장애인 근로 사업장입니다.



육포에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를 가미한 호두육포는 두뇌, 피부 건강에 좋아 모든 연령층에서 간식용으로 사랑받는 제품입니다.



2024년 천안시 설맞이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는 천안 농산물의 홍보 효과를 높이고, 고물가 시대 생산 비용 상승에도 꿋꿋이 고품질 우리 농산물을 생산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관내 농가들의 소득증대에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배, 흥타령쌀, 한우 등 설날 선물하기에도, 우리 가족들과 먹기에도 딱 좋은 천안 농특산물을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구입하신 분들에게는 천안 농특산물이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주고받는 설 명절 선물로 잘 쓰였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목록 before Nex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2-29 1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