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행복천안

꼼 꼼 생 활 정 보

폭염대비 행동요령 알려드려요 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폭염대비 행동요령 알려드려요
작성자 홍보담당관 등록일 2019-07-08 조회 332
첨부 20190708_100614.jpg

안녕하세요. 시민중심 행복천안시입니다.

 




7월에 들어서면서 한여름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잇따른 폭염에 대비해 천안시가 폭염대비 행동요령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폭염

이렇게 준비하세요!




평상시 폭염 대비   

 

external_image




폭염은 열사병, 열경련 등의 온열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가축·수산물 폐사 등의 재산피해와 여름철 전력 급증 등으로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더위가 잦은 여름철에는 다음 사항을 숙지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합시다!



1. 여름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합니다.

- 여름철에는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무더위와 관련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2.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사전에 파악합니다.

- 집에서 가까운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고,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확인합니다.

- 어린이, 노약자 등 취약계층은 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 더위로 인한 질병(땀띠, 열경련, 열사병, 울열증, 화상)에 대한 증상과 대처방법을 사전에 알아둡니다.



3. 무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확인합니다.

- 에어컨, 선풍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비합니다.

- 집안 창문에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천, 필름 등을 설치합니다.

- 외출 시를 대비하여 창이 긴 모자, 햇빛 가리개, 썬크림 등 차단제를 준비합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 비상 식음료, 부채,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확인해 둡니다.

- 단수에 대비하여 생수를 준비하고, 생활용수는 욕조에 미리 받아 둡니다.

- 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합니다.

- 장거리 운행계획이 있다면 도로, 철도의 궤도 변형 등으로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판단합니다.



4. 무더위 안전상식

- 냉방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내?외 온도차를 5℃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 무더위에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삼가고, 생수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여름철 오후2시에서 오후5시 사이에는 가정 더운 시간으로 실외 작업은 되도록 하지 않습니다.

- 여름철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것은 먹지 않습니다.





폭염발생시 행동요령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폭염이 예보된 때에는 최대한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주변의 독거노인 등 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의 안부를 살펴봅니다.



1. 일반 가정에서는

-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

-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습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는 햇볕을 가리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합니다.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습니다.

- 거동이 불편한 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 이웃 등에 보호를 부탁합니다.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2. 직장에서는

- 휴식시간은 장시간 한 번에 쉬기보다는 짧게라도 자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야외행사,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합니다.

-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건강을 유지합니다.

- 직장인들은 편한 복장으로 출근하여 체온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둡니다.

- 건설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안전수칙(물, 그늘, 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 합니다.



3. 학교에서는

- 초·중·고등학교에서 에어콘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수업, 휴업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운동장에서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 축사?양식장에서는

-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합니다.

- 비닐하우스,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낮춥니다.

- 양식어류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얼음을 넣는 등 수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 가축·어류 폐사시 신속하게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조치에 따릅니다.



폭염 행동요령! 꼭 숙지해서 무더운 여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천안시는 앞으로도 시민여러분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심용섭
연락처 :  
041-521-5182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