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행복천안

살고싶은 도시환경

천안시, 지역안전도 3등급 달성! 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천안시, 지역안전도 3등급 달성!
작성자 홍보담당관 등록일 2019-01-04 조회 626
첨부 20190104_164544.jpg



폭우 · 폭설 등 자연재해가 찾아왔을 때, 어둠이 내린 밤 집으로 돌아갈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당연히 '안전' 이겠죠.


'이불밖은 위험해!'라고 외치는 세상 속에서 안전한 도시에 산다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천안의 최우선 과제는 '안전'

천안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건설에 팔을 걷어붙입니다.

천안시는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행정력을 집중해왔습니다.


지난해 7월 임기를 시작하면서 예정된 취임식을 취소하고 태풍 '쁘라삐룬' 북상에 앞서 상습 침수지역을 찾아 현장 점검을 하며 첫 업무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 태풍 쁘라삐룬 북상에 따른 상습 침수지역 현장 점검 중인 구본영 천안시장




다양한 재난안전 분야에서도 우수한 시책을 펼친 천안시

그 밖에도 폭염, 가뭄, 태풍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다양한 재난안전 분야에서 우수한 시책을 펼쳤습니다.

자연재해저감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재난위험시설 정비, 풍수해보험사업을 추진했으며, 재난 대응 역량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재난대비훈련 등에도 노력을 다했습니다.

 

 

 ▲ 민방위 훈련 및 재난대응 훈련 실시

 

 

각종 수상으로 안전도시 명성 입증!

이러한 노력으로 지역안전도 평가에서 한 해 만에 8등급에서 5단계 수직 상승한 3등급을 받았으며, 대내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인정받아 각종 수상을 휩쓸며 안전도시 명성을 입증했습니다.


시상 종류도 다양해 대통령표창 1개, 장관상 7개, 도지사상 1개, 육군참모총장상 1개, 지방병무청장상 1개, 32사단장상 1개, 시장상 3개 등 총 15개의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8 민방위진흥 활동'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고, 자연재난분야 유공으로 충청남도지사 기관표창을 받았습니다.


개인 공무원 표창으로 민방위 업무발전 유공,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유공, 승강기 안전관리 유공, 여름철 재난대책추진 유공, 재난복구 유공, 안전정책유공으로 행정안전부 장관과 재난대응훈련 유공으로 여성 가족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민관군 통합방위태세 확립기여 유공으로 육군참모총장 표창, 32사단장상, 사회복무요원의 지방병무청장상을 수상했으며, 천안흥타령춤축제 유공,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 유공, 지역경제 활성화 유공으로 천안시장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 2018 천안시 민방유공 '대통령표창' 수상




2019년에도 안전한 천안!

올해 천안시는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더욱 보호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보험을 운영해 천안시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방재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백석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와 성환2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봉명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마정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를 지속해서 저입하고, 불당지구에는 우수저류시설을 설치합니다.


이 외에도 안전신문고 신고포상금제를 운영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안전신고 마일리지실적이 우수한 자에게는 포상을 지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안전은 행복한 일상의 기본입니다. 아이와 여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학생·여성 안심귀가 서비스를 운영하고, 안전사각지대 방범 CCTV를 연 250대씩 확대하여 생활안전에 대한 시민 불안감을 적극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빅데이터 재난 · 범죄 예방시스템을 확충하고, 현장중심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 하는 등 사회안전망도 강화하겠습니다.



구본영 천안시장의 신년사 중에서...







차암초등학교 신축공사 화재현장을 직접 찾아가다

1월 3일 차암초등학교 교실 증축 공사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발빠른 초동 대처로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고, 이는 평소 훈련한 화재대비 매뉴얼의 효과였습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화재가 발생한 현장을 둘러보며 천안교육지원청 관계자와 후속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마련한 대책으로는 ▲ 공사 중이던 교실증축 관련 구조안전진단 곧바로 실시 ▲당초 9일로 예정돼 있던 방학을 4일로 앞당겨 조기 방학 추진 ▲겨울방학 돌봄 교실에 대한 대책 마련을 통해 학생들에게 피해가지 않도록 조치 ▲화재에 따른 새 학기 학생 배치 대책마련 등을 제시했습니다.







2019년에도 더욱 재난관리업무에 매진해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시에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미디어홍보팀
담당자 :  
송지문
연락처 :  
041-521-5181
최종수정일 :
2019-07-11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