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D-Day 2024. 05. 22. ~ 26. 독립기념관
Days
Hours
Mins
Secs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21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21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20-12-30 조회 732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1월호 (1).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읽어주는 천안사랑소식지 1월호입니다.

2면에는 2021년 한해를 맞이하며 희망찬 다짐과 함께 시민들에 대한 감사의 말을 전하는 천안시장의 담화문이 담겨있습니다.

4면과 5면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천안시민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네요. 천안의 청년으로서 더욱 도약하겠다고 다짐하는 대학생, 어려운 경제상황속에서 시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생활금융정보 제공에 노력하겠다는 생활금융강사, 시의 정책에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2021년에도 천안시민으로서 질 좋은 프로그램을 누리며 살겠다는 주부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6면과 7면입니다. 숫자로 보는 2021년 달라지는 제도! 2021년 부터는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되며,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이 시행되고, 육아휴직은 자녀 1명에 대해 1년 2회 분할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 외 최소 2년 이상 의무 거주 기간이 강화되는 청약제도,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신용점수제 도입, 도론 기체 신고제 등의 정보가 담겨있네요.

8면과 9면입니다. 2021년은 하얀 소를 뜻하는 신축년이죠? 이렇게 한 해의 이름을 정하는 방법, 알고보면 간단하고 재밌는 육십갑자의 조합법에 대한 정보와 집안에 행운을 준다는 하얀 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0면과 11면에는 천안이 낳은 영웅, 충무공 김시민 장군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병천면 가전리에는 충청남도 기념물 제166호로 지정된 김시민 장군 유허지가 있는데요. 이 유허지에는 김시민 장군이 아홉 살 때 마을에 해를 끼치던 이무기를 화살로 쏘아 무찌른 사사처임을 표식하는 기념비와 거북바위, 노거수가 남아 있다고 합니다.

12면과 13면입니다. 청소년 직업체험공간 ‘꿈빠’를 소개합니다. 9세에서 24세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충청남도와 충청남도교육청이 협력 진행하는 진로, 직업 특화사업인 ‘꿈빠’는 직업 탐색부터 심화기술, 자격증 취득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네요.

14면과 15면에는 네이버 캠핑 분야 1위, ‘나의 첫 차박캠핑 이야기’의 저자인 오영교씨의 차박캠핑 이야기가 실려있습니다. 교통이 원활한 천안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다는 그는 가장 기억에 남는 천안 여행지로 천안국민여가캠핑장을 꼽았습니다. 쓰레기로 인해 자연이 훼손되는 것이 안타까워 카페를 개설해 ‘그린캠핑캠페인’을 진행했다는 그에게서 진정한 여행자의 품격을 볼 수 있었습니다.

16면과 17면입니다. 모바일 앱과 스마트워치를 통해 건강데이터를 수립하고 영역별 전문가의 맞춤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모바일 헬스케어는 혈압, 공복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중 1개 이상의 건강위험요인을 보유한 만19세 이상의 천안시민을 대상으로 서북구보건소에서 1월부터 선착순으로 신청예약자를 받는다고 하네요. 혼자 실천하기 힘든 건강관리! 천안시 ‘모바일 헬스케어’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18면과 19면에는 2020 천안문화도시사업 ‘문화적도시재생’ 프로젝트의 하나로 시작한 ‘리어카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리어카 프로젝트는 낡은 손수레를 안전하고 산뜻하게 바꾸어 폐지 수거 노인들에게 무상 임대하는 사업으로 대학생들이 손수 작업한 예술작품을 붙여 색다른 변신을 시도했으며, 지역기업의 광고판을 부착하여 광고주로부터 일정 부분 소득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하네요, 사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의미 있고 보람된 경험이었다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Check List
20면입니다. 청렴 문화, 유쾌하게 확산하자! 천안시는 부정청탁에 관한 무거운 이야기를 유쾌하게 풀어낸 청렴송 뮤직비디오 “당당하게 삽시다”를 천안시청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는데요, 트로트 비트의 중독성 있는 노래와 함께 공무원이 직접 출연해 청렴문화 정착에 대한 열정을 뽐냈다고 하네요.

21면에는 독보적 특허제품으로 각광 받고 있는 천안의 기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로, 태양광을 축척해 야간에 자체 발광하는 LED 보도블록과 경계석, 볼라드를 생산하는 이연쏠라스톤입니다, 2018년 특허 등록 이후 2019년 충남 모범기업과 천안 8대 전략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지난해 10월 천안시 기업인의 상 창업대상을 수상하였다고 하네요. 앞으로도 특허 받은 아이디어 제품으로 거리를 더 밝고 안전하게 지켜주길 기대해봅니다.

22면입니다. 겨울철 실내습도는 40~60%로, 면역력 강화를 위한 체온유지, 꼼꼼한 소독과 마스크 착용 등 슬기로운 바이러스 예방 생활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네요.

23면입니다. 사람보다 기계를 더 많이 만나는 알파세대 아이들! 전문가들은 미디어의 하루 사용 시간을 아무리 길어도 2시간을 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는데요, 무엇보다 부모가 아이의 올바른 미디어 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이용규칙을 세우고 열린공간에서 함께 보며 대화하는 습관을 길러 보는 건 어떨까요?

24면에는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임대차 신고제,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네요.

25면에서 26면까지는 시민알림터입니다. ‘희망2021나눔캠페인’, ‘취약계층 노인 무릎 인공관절 수술지원’, ‘등록면허세 정기분 납부’, ‘건축물대장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발급 가능’, ‘불법주정차 시민신고제도 운영시간 변경’, ‘2020년 국가건강검진 2021년 6월 까지 연장’, ‘2021년 6월까지 천안사랑카드 캐시백 10% 지급’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7면은 천안 여의주 게시판으로 ‘으쌰으쌰 여성취업’ 집단상담 프로그램, ‘취업연계 및 사후관리사업’에 대한 정보가 실려있습니다.

28면과 29면은 의회소식으로 제8대 후반기 의정활동 주요 현황과 2021년 의회 회기운영 계획이 담겨있네요

30면은 문화행사 소식으로 2020년 12월 4일부터 2021년 8월 29일까지 천안흥타령관 로비에서 ‘축제의 시간 춤의 노래’라는 천안흥타령춤축제 아카이브 전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31면에서는 조원재 작가의 방구석 미술관2(한국), 파리누쉬 사니이 작가의 목소리를 삼킨 아이, 권기복 작가의 한 컷의 인문학, 최원영 작가의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을 이달의 추천도서로 소개합니다.

32면은 도서관 속 문화산책 코너로 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세부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3면은 송경희 독자님께서 보내주신 마음 따스한 천안 시민들이라는 제목의 감동과 사랑이 가득한 일상 속 이야기가 수록 되어 있습니다.

천안사랑이 2020년 대한민국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쇄 사보 공공부문 대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함께 참여하며 꾸준한 사랑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천안시 홍보캐릭터인 천안프렌즈의 새해 인사와 함께 즐거움만 가득한 2021년이 되시길 기원하며,
이상으로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1월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16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