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19년 8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19년 8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19-07-31 조회 905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읽어주는 천안사랑소식지 8월호 _최종.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8월호입니다.

8월은 8.15 광복절이 있는 뜻깊은 달이죠. 애국충절의 고장 천안에는 자주와 독립의 성지 독립기념관이 위치해 있는데요. 4면에서 5면에는 광복절을 맞아 애국선열들의 애국심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관람 코스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독립기념관의 상징인 ‘겨레의 탑’을 시작으로 ‘조선총독부 철거부재 전시공원’, 한반도 형상의 ‘밀레니엄숲’, 애국선열을 기리는 ‘추모의 자리’, 아름다운 휴식공간 ‘백련못’까지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코스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6면에서 7면에는 천안시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종합운동장 오륜문광장과 도솔광장 무료 물놀이장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폭염이 절정으로 치닫는 8월, 아이들과 함께 멀리 떠나지 않고도 시원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무료 물놀이장은 조립식풀, 워터롤러, 페달보트, 휴식공간, 샤워실 등 최상의 서비스와 시설을 갖추고 오는 8월 18일까지 운영됩니다. 또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요원과 간호사, 구급대원 등을 배치해 물놀이 사고 예방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하는데요. 이번 여름은 아이들과 함께 종합운동장 오륜문광장과 도솔광장에서 시원할 여름 만끽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8면에는 도심 속에서 만나는 역사문화, 불당동 선사유적 공원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불당동 선사유적공원은 2002년 5월에 발굴조사를 시작해 2003년 1월 조사를 종료하고, 유적 정비와 복원을 거쳐 2004년 현재의 공원 모습을 갖췄습니다. 공원 안에는 청동기시대의 집 자리 5개와 통일신라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석실이 발굴되었는데요. 출토된 유물은 토기류와 석기류 등 역사적 가치가 뛰어나 우리나라 선사문화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10면에서 11면에는 은석산에 전해 내려오는 전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은석산에는 송충이가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천적인 불개미가 집단으로 서식하기 때문인데요. 박문수가 암행어사를 지낼 때 억울한 사람들을 많이 구해주어 그 은혜를 입은 사람들이 죽어서 은석산에 불개미가 되어 박문수의 묫자리를 보살펴주고 있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어사 박문수 이야기 이외에도, 옛날 어느 촌부가 장에 다녀오다 술에 취해 개목 고개에서 잠이 든 사이 불이 났지만, 기르던 개가 몸에 물을 묻혀와 뒹굴면서 주인을 살리고 개는 죽었다는 이야기도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천안 북일고등학교 야구부는 수많은 프로 선수들을 배출했죠. 그 중 단연코 최고의 스타는 한화이글스의 김태균 선수인데요. 12면에는 천안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시절까지 천안에서 생활한 김태균 선수의 천안에 대한 애착이 느껴지는 인터뷰가 담겨있습니다. 고향 천안의 지역발전과 야구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밝힌 김태균 선수, 천안의 자랑 김태균 선수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13면에는 천안시의 마스코트 애국소녀 나랑이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지난 1월 천안시가 새로운 마스코트 애국소녀 ‘나랑이’를 선보였죠. 나라를 사랑하는 이를 뜻하는 애국소녀 ‘나랑이’는 우리나라 전통의상인 한복에 태극기의 빨강, 파랑, 검정 색상을 입혔고 소매 부분에는 하늘을 뜻하는 건곤감리 문양을 새겨 ‘하늘 아래 가장 편안한 도시’ 천안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순국선열의 호국정신과 나라사랑의 고귀한 정신, 천안시민의 빛나는 긍지를 담고 있습니다. 나랑이는 천안시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고, 또 카카오톡 등 모바일 메신저나 SNS 이모티콘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불볕더위에 입맛 없어서 고민이신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14면에서 15면에는 천안시 동남구의 대표 맛집들에 대한 정보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천안 맛 집’은 음식의 맛과 전문성, 친절도와 업소의 전통성, 가격의 적정성, 식재료 신선도, 위생상태 등 전문가와 소비자로만 구성된 선정위원들의 평가와 심의로 엄선된 가게로, ‘천안 맛 집’으로 지정되면 맛 집 표지판 부착, 상수도 요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고 합니다.

16면에는 슬기로운 생활 코너로 여름철 폭염에 대비한 행동요령이 담겨있습니다.
여름철에는 가급적 가장 더운 오후 2시~오후 5시에는 야외활동이나 작업을 되도록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카페인 음료나 술 대신 물을 많이 마셔 수분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 TV나 인터넷 라디오를 통해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냉방 기기 사용 시 실내외 온도차를 5℃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현기증이나 매스꺼움, 두통의 증세가 있다면 무더위 쉼터 등 시원한 장소를 이용해야합니다. 축사나 비닐하우스 등은 환기하거나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춰야 합니다,

17면에는 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한 건강상식 정보가 실려있습니다.
낯선 휴가지에서는 병의원을 찾기 힘든 경우가 있죠. 그땐 보건복지콜센터 123 또는 119를 통해 전국 응급의료시설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휴가를 떠날 땐 평소 치료받고 있는 당뇨 등 만성질환 복용약과 간단한 상비약을 지참해야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휴가지에선 예기치 못한 일들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벌에 쏘였거나 뱀이나 독사에 물렸을 경우 응급처치 방법 등 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한 건강상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면에는 열대야를 시원하게 식혀주는 천안시 도심 속 공원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불당동에 위치한 아름드리공원 내 물놀이장과 벽천분수, 하늘맞이공원 계단식분수, 신방쉼터 바닥분수, 신방통정지구 원형광장 경관분수, 쌍용공원 경관분수, 삼거리공원 연못분수, 목천중앙공원 연못분수, 청수2공원 음악분수, 성성1지구 계단식 분수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19면에는 더 멋진 천안을 디자인하는 천안도시재생센터에 대한 소개 글이 담겨있습니다.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의 노후 주거지와 쇠퇴한 구도심을 지역 주도로 활성화 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만드는 국가적 도시 혁신 사업인데요. 천안도시재생센터는 낙후된 원도심 내 부지와 건물을 매입하고 리모델링을 하며 각종 개, 보수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법령과 조례 및 사업시행 지침 등을 개정하고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및 지원,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마을 공동체 역량 강화 홍보 등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멋진 천안’, ‘정감있는 도시재생’을 위한 열정과 투지가 가득한 천안도시재생센터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 바랍니다.

22면에서 25면에는 시민들을 위한 유익한 정보가 담겨있는 시정소식이 실려있습니다.
천안시가 천안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모든 시민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 보험’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천안시민이라면 전국 어디서나 자전거 이용 중 발생한 사고 시 피보험자로서 시가 계약한 보험보장내용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범위, 보장내용, 보장 금액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 건설도로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2019년 7월 1일부터 종량제봉투 가격이 인상되었습니다. 이번 인상은 2008년 이후 11년 만으로 생활폐기물 배출량의 증가로 처리 비용부담이 늘어나면서 이뤄진 조치 인데요.
종량제 봉투 1리터는 40원, 2리터 50원, 3리터 60원, 5리터 140원, 10리터 250원, 20리터 500원, 30리터 750원, 50리터와 100리터 각각 1150원, 2300원으로 가격이 인상됐습니다.

천안시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해 면접정장 무료 대여사업을 실시합니다. 오는 12월까지 천안시에 거주하거나 천안소재 대학교 재학생 만 18세~39세 취업준비생이라면 누구나 대여 가능한데요. 이용방법 및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일자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천안시에서는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을 위해 75세 이상 어르신 시내, 농어촌버스 무료 지원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만65세~만74세 어르신은 기존 65세 무료 환승 카드를 이용하면 되고 만75세 이상 어르신은 별도 신청 및 카드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무료이용이 가능합니다.

천안시에서는 8.15 광복절을 맞아 특별기획상영회, ‘8.15, 그날의 함성을 다시 한 번’을 진행합니다. 상영회는 오는 8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인디플러스 천안에서 열리는데요. 영화정보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디플러스 천안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6면에는 이달의 추천도서 코너로 조이스 캐롤 오츠의 ‘위험한 시간여행’, 편혜영의 ‘소년이로’, 홍경석의 ‘사자성어를 알면 성공이 보인다’, 랜스 울러버의 ‘내사랑 모드’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27면에는 도서관 속 문화산책 코너로 천안지역 내 위치한 도서관에서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 정보가 실려있는데요. 무더운 여름 아이들과 함께 시원한 도서관 속 문화산책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29면에서는 천안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8.15 광복기념 ‘스페인 밀레니엄 합창단 초청 내한공연’, 천안예술의전당 미술관 문화가 있는 날, 행복을 그리는 화가 에바 알머슨 in 천안 등 다양한 공연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32면에는 우리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돕고 지역 농가도 살리는 병천면 적십자봉사회에 대한 소개 글이 실려있습니다. 병천면 적십자회봉사회는 병천면 곳곳을 누비며 어려운 이웃을 돕기도 하고, 병천면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에 앞장서서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또 병천면의 대표 농산물인 병천 오이를 활용한 오이지 바자회를 열어 지역의 농가도 살리고 어려운 이들도 돕는 뜻깊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25 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