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D-Day 2024. 05. 22. ~ 26. 독립기념관
Days
Hours
Mins
Secs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18년 9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18년 9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18-08-28 조회 1108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읽어주는소식지_9월호.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천안사랑 소식지 9월호입니다.

2면은 ‘보름달처럼 행복하세요’ 라는 글귀와 함께 마음까지 풍성해지는 보름달 사진이 실려있습니다.
왕지봉 언덕빼기 새하얀 배꽃이 피고
천안 삼거리 능수버들 휘늘어지는 내 고향...
호두과자 닮은 보름달이 휘영청 뜬 한가위에
그리운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기다림 끝에 만나 도타운 정은 보름달 가득 차오르고
천안의 풍요와 인심을 나누니 흥이 절로 나는 추석입니다.

4면에서 7면은 천안흥타령춤축제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야외 활동하기 딱 좋은 선선한 9월. 유독 더웠던 이번 여름 지친 몸과 마음을 흥으로 채워줄 춤축제가 오는 9월 12일부터 그 문을 활짝 엽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흥타령춤축제는 메인이벤트인 ‘거리댄스퍼레이드’, ‘국제춤대회’, ‘전국대학치어리딩대회’, ‘솔로&듀엣컴피티션’을 비롯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로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흥겹게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또 모유 수유실과 쉼터도 지난해보다 한층 확층되어 관람객의 편의를 높였다고 하는데요.
오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천안삼거리공원과 천안시내 일원에서 개최되는 천안흥타령춤축제2018! 시민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8면에서 9면은 한가위 송편 맛지도라는 주제의 내용입니다.
한가위하면 당연히 떠오르는 것이 바로 쫄깃쫄깃한 송편인데요. 송편에 대한 유래와 전국 지역마다 다른 송편의 맛과 모양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10면에서 11면은 옛이야기 코너로 서북구 입장면 구덕리의 거북놀이에 대한 글이 실려있습니다. 거북놀이는 무병장수의 상징인 거북을 앞세워 집집마다 방문해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한가위 전통 민속놀이인데요. 천안의 거북놀이 설화와 거북놀이 보존회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2면과 13면은 치매 예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우리나라 노인 10명 중 1명은 치매환자이며, 50대 미만의 젊은 치매 진단환자가 매년 2,000명 이상씩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치매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병이죠. 9월 21일 ‘세계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예방법과 조기진단 방법, 관리법,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들, 천안시 치매지원센터 등 치매에 관한 유용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14면과 15면은 생활백서 코너로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주는 스킬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사회성을 키워주기 위해선 아이들이 ‘정서적인 배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놀이터와 같이 아이들이 노는 장소에 데려가서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는 친구를 만들어주고 아이가 친구와 함께 노는 동안 아이와 친구의 기분을 말로 설명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5면에는 추석을 앞두고 벌초가 한창인 시기에 야생 진드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이 담겨있습니다. 9~11월에 집중적으로 활동하는 야생진드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벌초할 때 피부 노출은 최소화 하고 진드기 기피제를 뿌려 옷 안으로 진드기가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이밖에도 벌집을 건드렸을 때 행동 요령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7면은 홍대용과학관 ‘한가위 보름달 관측 행사’에 대한 내용인데요. 홍대용과학관에서 이번 추석, 고향을 찾은 천안 시민과 충남도민을 위해 오는 9월 25일 한가위 보름달 무료 관측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18면에서 19면에는 2018 입장거봉포도 축제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천안의 대표적인 가을 잔치인 입장거봉포도 축제는 1993년부터 시작된 향토 축제로 올해로25회째를 맞았습니다. 오는 9월 8일부터 9일까지 입장초등학교 운동장에서 포도따기, 포도 밟기, 흥겨운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된다고 하니 올 가을 입장거봉포도 축제로 나들이 가보는 건 어떨까요?

20면과 21면은 추석연휴를 맞아 민속놀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추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민속놀이죠. 강강술래부터 소놀이, 가마싸움, 씨름, 소싸움까지 조상들이 추석을 맞아 즐겼던 민속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24면은 이달의 추천도서 코너로 헨드릭 빌렘 반 룬의 ‘무지와 편견의 세계사’, 박진숙의 ‘우리는 작은 가게에서 어른이 되는 중입니다’, 류동민의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가와카미 데쓰야 ‘일언력’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25면은 도서관 속 문화산책 코너로 중앙도서관, 아우내 도서관, 신방도서관, 청수도서관, 쌍용도서관, 두정도서관, 성거도서관에서 천안시민들을 위한 강좌 개설이 담겨있습니다.

26면 영화산책 코너에는 각 도서관에서 주말 동안 감상할 수 있는 영화 상영작들과 상영시간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27면은 문화행사 코너로 천안예술의전당 개관 6주년 기념콘서트, 예술아카데미 가을학기 등 9월 달에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행사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8면에서 30면은 시민알림터로 시민들을 위한 유익한 정보가 담겨있는데요.
‘9월 환경개선부담금 납부의 달’, ‘제3회 천안시 도시디자인 공모전 개최 공고’, ‘2018천안,아산 일자리 박람회 개최’,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 ‘가정체육 동호인 광장’, ‘ 세계정신건강의 날 기념 당신과의 마음이음 콘서트 개최’, ‘제10회 천안시 평생학습축제’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습니다.

33면은 시가있는 천안사랑 코너로 조현길 독자의 ‘미나릿길’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미나릿길 조현길
실개천 주변에 미나리가 많아서 미나릿길
낡은 담벼락에
잘 보존된 삶의 기록들
차곡차곡 쌓였다.

덕지덕지 거슬러가는 역사
물감처럼 시간이 많이 번졌다
잊고 살았던
보이지 않던 유년의 기억
나의 눈이 맑아졌다

팔백 미터의 골목은
달빛까지 환하다

추억은 굳어가는 것이 아니다
오늘 못다 한 말처럼
누워서 맞이할 뿐이다

35면에는 천안흥타령춤축제2018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데요.
오는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천안삼거리 공원과 천안시내 일원에서 개최되는 천안흥타령춤축제에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이상으로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를 마칩니다. 고맙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16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