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2024 천안 K-컬처박람회 5. 22(수) ~ 26(일), 독립기념관

천안시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18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18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18-01-01 조회 1887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2018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1월호입니다.

2면 소식입니다.
천안시장님이 새해인사를 보냈습니다. 희망찬 새해 아침, 정유년 붉은 닭띠 해에는 함께한 동행이 있어 행복했습니다. 함께 나누고 공감하며 소통하는 기쁨도 얻었습니다. 함께여서 좋고 같이여서 흐뭇한 시민 여러분, 황금 개띠 해에도 꿈이 소록소록 피어나고 소망이 새롭게 돋아나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아침에는 누구나 가슴이 벅차고 새로운 설계로 설렘을 갖게 됩니다. 소망하시는 일들이 봄꽃처럼 온누리에 퍼져서 행복이라는 향기로 보답받는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내용입니다.

3면은 목차입니다.
힘나는 천안에선 신년 특별기획과 기획특집을 전하고 흥나는 천안에선 천안은 지금 1,2와 천안 생활백서, 생활?법률! 하늘아래 편안한 길을 전하고 깨나는 천안에선 배움과 채움, 깨나는 옛 이야기, 톡톡! 건강상식, 이달의 천안 먹거리를 다루고 신나는 천안에선 의회소식, 도솔문화방, 도솔알림방, 독자이야기, 옛날사진관이 담겨있습니다.

4면과 5면은 무술년 새해를 열며 풍요와 다산의 무술년, 노란색 희망을 기다립니다라는 주제입니다. 2018년은 노란 개의 해입니다. 누런 개는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며 모두의 기대가 큰 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태양을 노란색으로 표현하는데요. 황금색은 신과 신의 몸, 도구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색채학에서는 노란색이 자신감과 낙천적인 태도, 생산적인 아이디어를 돕는 색이라고 하니 천안도 더 풍요롭고 넉넉한 도시로 성장하길 기대해본다는 내용입니다.

6면과 7면은 기획특집으로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총정리라는 주제 아래 함께 키우는 아이, 엄마가 행복한 복지라는 주제입니다.
임신사실을 알게되면 국민보험공단이나 보건복지콜센터에 문의를 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임신과 출산에 관련된 비용 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로 인한 여성 경력단절과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천안시직장맘지원센터와 천안시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있으니 도움을 꼭 받으라는 내용입니다.

8면과 9면은 같은 주제아래 신혼부부와 다문화 가족 모두를 위한 든든한 복지라는 주제입니다.
천안은 공공임대주택 가운데 ‘행복주택’이라는 신혼부부를 위한 서민임대주택이 보급이 된다. 또한 주택임차보증금 금융지원과 주거 안정을 위한 상담이 진행되고 2017년 1월부터 서민 주거복지를 위한 서비스가 운영중이다. 다문화가족의 경우 한국어 교육센터가 있고 결혼이민자와 내국인부모를 가진 아이가 겪는 이중언어을 해결하기 위해 이중언어 환경조성사업과 언어발달지원사업도 진행중이니 많은 관심부탁드린다는 내용입니다.

10면과 11면은 은빛으로 빛나는 노년의 보금자리라는 주제입니다.
천안은 노인인구가 늘어나 노인이 노인을 돕는 노노케어 시스템이 있는데 노노케어는 건강한 노인이 홀몸 노인을 돕는 일자리를 만들고 같은 연배의 노인에게 돌봄 서비스를 받는 형식이다. 또한 노인 일자리를 확보해 새로운 즐거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12면과 13면은 4차 산업형명 시대의 청년 농업인과 함께하는 천안 농업의 밝은 미래라는 주제입니다.
최근 늘고 있는 청년 농업인들은 ICT, 스마트 팜과 같은 첨단 기술을 농장에 적용해 고소득, 고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쓰는 스마트 팜은 ‘천안 팜포유’의 신성민 대표를 만나 농업인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요즘 스마트 팜 덕분에 새 작물 연구에 노력중이라는 내용입니다.

14면과 15면은 천안시 SNS 사용법이라는 주제입니다.
천안시는 주요정책, 축제, 행사, 생활정보를 SNS에 발빠르게 전달해 ‘대한민국 SNS 대상’까지 받아 주목을 받았다. 천안의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소식을 접하고 300명의 시민리포터들이 활약을 하고 있다. 또한 SNS 채널을 매개로 주요행사를 생중계하니 시민분들의 더 많이 함께하시어 소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6면은 겨울철 난방비 절감법이라는 주제입니다.
외출시 보일러를 ‘외출모드’로 설정하고 실내온도는 계절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하면 됩니다. 또한 에어캡을 통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바람을 막을 수 있고, 바닥에 러그나 카펫, 창가에 커튼을 설치하면 한기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일러 배관 속을 깨끗하게 해 미리 점검 받으시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17면은 예비적인 처분을 내려서 소송에 따른 고통을 줄이세요 라는 주제입니다.
이혼을 할 때 사전처분 결정이 있으면 소송이 종료되지 않았어도 양육자에게 양육비 지급, 자녀 면접교섭 가능, 폭행이 있으면 접근 금지를 제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8면과 19면은 흑성산에서 홍대용 과학관까지라는 주제입니다.
겨울은 자연과 소통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자연이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는 시간에 일출 출사지로 유명한 흑성산, 나라 위한 희생정신을 느낄 수 있는 석오 이동녕 기념관, 홍대용 과학관에서 별을 보며 하루 여행마무리라는 천안의 겨울 명소를 느끼며 하루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20면과 21면은 눈길 위 사람과 차 모두 안전한 방법이라는 주제입니다.
아이젠은 겨울 산행을 위한 필수품이다. 또한 자동차의 스노체인처럼 신발 전체를 감싸고 있으니 꼭 신고다니시고 빙판길은 피해가는 것이 상책입니다. 갑자기 미끄러질 때를 대비해 주머니에 손을 넣지말고 밤이나 눈비올땐 보행자들은 상대방을 위해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상을 입거나 반사체를 휴대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입니다.

22면과 23면 동남구 광덕면 망경산 전설 산삼과 호랑이라는 주제입니다.
우리 조상에게 호랑이는 친근한 동물이었습니다. 호랑이는 민간 설화에 다양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데요. 천안에 남아 있는 호랑이는 산삼의 거름이 되었는데 호랑이가 죽어 묻혀 산삼을 캔 곳이 천안시 동남구 광덕면에 위치한 망경산이라는 내용입니다.

24면은 건조한 실내공기 촉촉하게 지키세요 라는 주제입니다.
차가운 공기에 장시간 노출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하지만 실내에 쌓인 오염되고 건조한 공기 역시 호흡기에 좋지 않습니다. 자연 환기를 하루에 네 번 요리 전후 5분 환기하시고 공기청정기는 면적의 1,5배 제품으로 구입하며 공기정화 식물을 키우면 개선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25면은 천안 흥타령쌀 가래떡이라는 주제입니다.
쌀로 만든 식품에서는 탄수화물 뿐아니라 단백질, 식이섬유 등이 골고루 들어있다. 특히 가래떡은 길고 하얀 모양이 무병장수와 시작을 의미해 새해요리에 많이 활용된다. 흥타령쌀 가래떡은 믿을 수 있는 우량 벼 품종으로 풍미가 높고 꼼꼼한 재배 관리로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소식입니다.

26면과 27면은 의회소식으로 2017년 11월 29~12월 18일까지 제207회 제2차 정례회 안건심사 결과와 시의원들의 5분발언 등의 관한 소식이 담겨있습니다.

28면은 영화산책으로 두정도서관은 방학중 매일 영화를 상영하고 신방도서관, 쌍용도서관, 아우내도서관에서 매주 일요일마다 영화를 상영한다는 소식입니다.

29면은 문화랑 재미랑으로 천안예술의전당 문화예술아카데미 봄 학기, 빈소년 합창단 신년음악회, 2018 신년음악회 장사익, 김봄소리, 백지영 이소라 콘서트 등의 소식이 담겨있습니다.

30면은 이달의 추천도서로 후지타 다카노리의 과로노인, 김홍표의 김홍표의 크리스퍼 혁명, 오르한 파묵의 내 마음의 낯섦, 김일선의 단위로 읽는 세상 총 4권입니다.

31면은 도서관속 문화산책으로 중앙, 아우내, 신방, 쌍용, 두정, 성거 도서관에서 겨울방학 특강과 다앙한 프로그램을 연다는 소식입니다.

32면은 채용정보로 천안시에서 인재를 모집한다는 소식입니다.

33면부터 35면까진 시민알림터로 교통약자 특별 교통수단안내, 긴급복지지원 위기사유 확대안내, 2018년 상하수도 요금인상, 2018년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안내, 도솔광장 야외 스케이트장, 전통썰매장 개장, 여자프로농구단 경기일정 등의 관한 소식입니다.

36면과 37면은 독자이야기로 천안사랑을 읽고 느낀점이나 천안시에 살면서 겪고 생각한 이야기들, 생활속에서 생긴 다양한 에피소드, 가족, 친구에게 전하지 못한 고마운 마음 등이 담겨있습니다.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천안사랑 소식지에 동봉된 염서에 담아 보내주시면 저희가 메신저가 되어 전해드리겠습니다.

38면은 옛날 사진관으로 천안북부 최대의 상권 성환읍 역사의 옛모습과 현재모습이 담겨있습니다.

39면은 배구 홈경기 일정이 1월부터 3월까지 담겨있습니다.

40면은 대한적십자사에서 2017년 12월 1일부터 2018년 1월 31일까지 적십자회비 집중모금기간을 정해 참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천안사랑소식지였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